연어 낚시 통신
박상현 지음 / 샘터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연어낚시통신 >

- 박상현 / 샘터 - 

 

 


 

이 책을 받아본 순간, 두 가지가 떠올랐다.
하나는 어린 시절, <노인과 바다>를 읽다가 졸음과 지겨움을 같이 싸웠던 기억.
그리고 하나는 신혼 시절 신랑의 꼬드김에 오빠와 남동생이 새벽낚시에 끌려 갔다가 신랑만 신이 났던 기억.
오빠와 남동생은 낚시라는 걸 처음 구경하다가 불침번을 서며 차에서 쪼그리며 잤고, 신랑은 낚시란 무엇인가 설명하며 떠들면서 밤을 새웠다.
나는 그들의 중간 어디쯤 어중간에서 걸터 앉아 졸다가 맞장구를 치다가 날이 밝아오는 걸 신기하게 바라봤었다.
어쨌든 그 날 팔뚝만한 생선 한 마리를 잡아 왔고 그걸 찜통에 넣으면서 난감해하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은 내게 무엇을 선물할까, 반은 졸음이 아니기를 바라는 마음과 나머지 반은 그 때의 신기함과 설렘을 다시 느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펼쳤다.

책은 기자 출신의 저자가 캐나다에서 유명한 정원의 정원사로 이민 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부터 꽂힌 바다 낚시에 관한 이야기이다.
보다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캐나다의 연어들을 만나는 이야기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취미를 누리는 이야기로도 많은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책이 되려면, 개인적인 호감 이상의 끌림이 있어야 한다.
처음엔 시시콜콜한 낚시 입문에서부터 그 세계로 빠져드는 내용에 사실 나도 그리 쏙 빠져들진 않았다.
어찌보면 그의 그 열정과 기쁨이 내게 전달되지 않았다.
그것은 그저 그의 것이고, 나 또한 그 세계가 궁금하거나 빠져들고 싶은 마음이 들진 않았다.
하지만 읽을수록 그 안에는 연어로 연결되는 사람들간의 사랑과 애정이 버무려지는 게 느껴졌다.
특히 장인의 생신날 아침을 차려드리고 싶어 캐나다에서부터 자신이 잡은 연어를 들고 한국으로 온 이야기는 뭉클하게 했다.
바다를 만나고 연어를 만나지 않았더라도 저자는 아마 그렇게 애정을 표현하며 살았을 것이다.
그러나 연어는 그의 인생에 또 다른 문을 열어주었고, 그 문을 통해 새로운 기쁨과 교훈을 얻으며 사는 모습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또 하나 책을 읽으며 내 마음을 촉촉하게 적신 것은 환경과 교육에 대한 캐나다인들의 생각이다.
연어를 보호하기 위해 한 사람이 그 날 잡을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을 정도로 자연을 보호하려는 노력이 대단하다.
자연을 정복하려는 많은 사람들의 생각보다, 자연과 같이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한 나라의 일반적인 생각이라는 것이 부러웠다.
어찌 보면 부모와 자식 간에도 정확한 계산법이 통용되는 것 같아도, 자녀는 부모에게서 독립하고 부모는 자녀를 어려서부터 한 인격체로 존중하는 것 역시 마음에 들었다.
토착화라는 것은 늘 양면이다.
다른 이물질 같던 것이 변형되어 내 것이 된다는 것은 이전의 것을 잃는 아쉬움과 새로운 것이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희열이 공존한다.
그들의 사고방식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면 어떻게 변화되고 정착될지 궁금해졌다.
또한 한 사람의 취미가 읽는 이들 각자에게 어떤 모습으로 가슴에 새겨질지 궁금해진다.

#연어낚시통신 #박상현 #샘터 #책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