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든 책방 - 제일 시끄러운 애가 하는 제일 조용한, 만만한 책방
노홍철 지음 / 벤치워머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철든 책방 >

- 노홍철 / 푸른숲 -


"제일 시끄러운 애가 하는 제일 조용한, 만만한 책방"

이 책의 부제이다.
그를 아는 사람이라면 모두가 공감할 '시끄러움'일 것이다.
하지만 책을 읽다 보면 그 시끄러움은 에너지라는 생각이 들고 점점 더 완숙해가는 인생의 향기가 느껴져서 기분이 좋아진다.
올해 내게 기울어진 것이 있었다면 아마 '독립책방'이었을 것이다.
sns로 받아보기는 거의 독립책방일 정도로, 쪽시간이 나거나 하루 휴가를 받으면 독립책방들을 찾아가보는 것으로, 그렇게 마음이 쏠렸다.
그러고 보니 내 어릴 적 장래희망도 책방 주인이었다.
지금은 주인이라는 것의 무게를 알기에 선뜻 그러겠노라 말할 수는 없지만, 책이 좋은 건 사실이다.
이 독립책방에 눈길이 간 것은 정형화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독립출판물에 대해 훨씬 능동적이고 열려 있다는 것도 좋았다.
그런 책방들이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라는 것이 반가우면서도 부럽기도 했다.
그런데 미디어를 통해 우리에게 시끄러운 것으로 익숙한 그가 책방을 낸다는 소식을 듣고 신기했다.
하지만 이내 고개도 끄덕거려졌다.
활발함 속의 내성적인 모습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서였을까.
혹은 책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싶은 열망이 이해가 되어서였을까.

책은 책방을 내기 전의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책방을 내게 된 이유와 진척된 상황들에 대해 아주 소상하게 적혀 있다.
물론 글도 그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 자연스러운 그의 것이다.
공사가 진행되기 전의 아이디어, 공사 진행 과정 등이 글과 함께 사진으로 조목조목 보여준다.
그의 생각과 글에서 가장 많이 만나는 마음은 '이웃을 위한 배려'이다.
자신이 연예인이라는 것 때문에 혹여 그 동네가, 그 주민들이 피곤하게 되고 피해를 입을까봐 조심하는 모습이 진하게 우러나온다.
톡톡 튀어서 즐거움만을 주려는 목적만이 아니라 더불어 사는 즐거움까지 보여주니 멋지다.
심혈을 기울여 만든 공간들도 자신에게는 의미 있는 장소이면서 다른 사람들에게는 거부감 없이 위트 있는 곳이기를 바라는 마음들이 사진마다 글마다 가득 깔려 있다.
짧은 시간 푸욱 빠져서 행복한 여행길을 하고 온 느낌.
언젠가 시간이 되면 조용하면서도 오밀조밀하게 열정을 불태우는 해방촌을 나도 조용히 방문하고 싶다.
그들의 선하고 따뜻한 기운을 쬐고 오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