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하늘을 가져라 - 나무에게 배우는 자존감의 지혜 아우름 13
강판권 지음 / 샘터사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자신만의 하늘을 가져라 >

- 강판권(쥐똥나무) / 샘터 -
 

 

이 책의 소제목은 '나무에게 배우는 자존감의 지혜'이다.
과연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에 관한 지혜가 한가득 쏟아져 나온다.
몇 권 읽지 않았지만 "아우름 시리즈"는 무척 건강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저자들의 생각에 또 다른 무언가를 타서 더 멋지게 보이려는 노력도 없어 보인다.
그들만의 투박한 맛을 살리되 문장은 가지런하게 씻어놓은 정갈함이 돋보인다.
책은 그리 두껍지 않지만 밑줄 치고 싶은 문장은 꽤 많이 등장한다. 

 

나는 어릴 때부터 나무를 무척 좋아했다.
나무와 하늘의 틈새를 사랑했고 나무의 이파리 뒷면을 아꼈으며 꽃자리를 꽃보다 더 자랑스러워했다.
그래도 이름을 아는 것은 몇 없었다.
길을 걷다가 흔히 만나는 은행나무나 벚나무 혹은 단풍나무나 플라타너스 나무가 다였다.
이름을 몰라도 그저 한 번 더 쳐다보고 안부를 묻다가 그의 침묵의 의미를 하나라도 발견하면 기뻤다.
그러면서 나름 배우고 깨달은 것들이 이 책에 꽤 많이 등장해서 좋았다.
많이 알든 적게 알든 나무가 우리에게 전해주는 지혜는 같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 같았다.
하지만 하나하나의 이름을 알고 그들의 특성을 마음에 새겨 더 깊은 자리로 나아간 사람의 시선은 더 많은 것을 전해준다.
심지어 "나의 그림자를 그의 곁에 두고 밤을 새우고 싶다"는 저자의 고백은 신선했다.
사람의 그림자는 무엇 하나 길게 품을 수 없지만, 나무는 그의 그림자로 나무 뿐만 아니라 사람들까지 다 품는다는 부러움과 존경의 의미였다.
역사학자가 나무 인문학자가 되기까지의 그의 삶을 허심탄회하게 밝히면서 켜켜이 숨겨져 있는 나무에 대한 애정이 골고루 발라져 있는 책이다.
그의 말대로 우린 나무의 꽃에만 열중했고 사람이 먹는 열매인지만 중요했다.
나무의 뿌리와 줄기, 가지와 꽃, 열매와 그의 삶처럼 인간은 보다 더 낮은 자리로 내려가야 한다.
생태를 뜻하는 eco가 수평이란 뜻이 담겨 있듯, 인간은 인간만이 독자적인 존재라는 우월감을 버리고 같이 어우러지는 수평의 관계를 더 배워야 한다.
나무를 통해 나무에서 그치지 않고 하늘을 가지라고 말하는 저자의 말처럼, 회복된 자존감은 자신만을 세우기 위한 목적은 아닐 것이다.
보다 더 높고 고상한 뜻을 가슴에 품고 자신만의 고유한 길을 걸어갈 때, 자신의 끝에서부터 끝에 이르는 전인적인 존재에서 빛이 날 것이다. 

 

저자는 자신을 쥐똥나무라고 부른다.
아내는 수수꽃다리, 딸들은 은행나무와 느티나무란다.
나무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나무 이름을 지어보길 권한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나도 선뜻 내게 맞는 나무가 생각나지 않았다.
나무를 무척 좋아하지만 개별적인 애정으로까지는 발전하지 못했던 것 같다.
굳이 손에 꼽자면 겨울에 만나는 단풍나무의 나무선이 좋다.
진하면서도 굴곡 있는 선 속에서 인생의 맛을 알아간다.
벚나무의 꽃보다는 꽃자리와 투명한 이파리가 좋다.
하지만 막연한 좋아함보다는 더 깊이 있는 애정을 나도 표현하고 싶다.
오늘부터 더 찬찬히 살펴봐야겠다.
내 인생의 색깔을 표현하며 함께 어우러짐을 실천하는 나무는 무엇일지.
내 생각과 무척 닮아 그 그늘에서 쉬면서 맛있게 읽은 책.

--------*           *----------

- 스스로 상처를 치유한 것은 상처가 깊지 않아서가 아니라 상처를 반드시 치유의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p63)
-경험의 확장은 관찰이라는 필터를 통과해야만 합니다.(p78)
-나무는 언제나 자신이 먼저 변화할 뿐 다른 존재에게 변화를 요구하지 않습니다.(p93)
-고개를 숙이고 나무 가까이 다가가 고개를 들어야 나뭇잎 뒷면이 보이듯이, 삶도 뒤돌아서 걷다 보면 새로운 길이 생겨납니다.(p102)
-☆나무를 만난 후 간혹 나의 그림자를 나무 곁에 두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그러면 혹 나무가 사는 법을 진정으로 알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p106)
-나뭇잎은 나뭇잎대로 무게를 갖고 있고, 사람은 사람대로 무게를 갖고 있을 뿐입니다.(p111)
-낙엽 따라 가는 길은 곧 자신의 끝을 보는 과정입니다. 끝까지 보는 지점에서 새로운 길이 시작됩니다.(p112)
-나무를 꽃으로 이해하는 것은 사람을 팔과 다리로 나눠 부르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꽃나무라는 개념은 우리들이 존재 자체를 온전히 인정하지 않는 풍토를 반영합니다.(p116)
-내가 사람들에게 느티나무 꽃과 은행나무 꽃을 보여주는 속뜻은 세상에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서도 자신의 몫을 충분히 감당하는 존재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입니다.(p127)
-꽃에 대한 생각은 각자의 자유지만, 그것이 차별과 분별이라면 얘기가 다릅니다.(p139)
-☆★개인의 호불호가 다른 생명의 생존에 영향을 준다면, 이는 자유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이 지켜야 할 의무라고 생각합니다(p140)
-☆고정관념은 한 존재의 앞날을 어둡게 만듭니다. 다양한 것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p141)
-열매가 떨어지는 순간은 곧 새로운 생명의 잉태를 예고하는 순간입니다.(p157)
-나무는 자신이 만든 열매를 다른 존재들에게 내준 뒤에야 자신의 후손을 만듭니다. 다른 존재가 자신의 열매를 먹어야 후손이 번창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p158)
-누구나 좋은 종자로 태어나지만 좋은 종자로 남지 못하는 것은 다른 존재와 관계를 어떻게 맺었느냐 하는 문제 때문이죠.(p162)
-내 인생은 나무를 만나고 바뀌었습니다. 나무를 만나기 전에는 현실과 동떨어진 꿈을 꿨지만, 나무를 만난 후에는 철저하게 현실에 바탕을 둔 꿈을 꿉니다. 꿈과 현실, 현실과 꿈은 한 몸입니다.(p170)
-☆★자유로운 삶이 곧 자존하는 삶입니다.(p174) 

 


#자신만의하늘을가져라 #강판권 #샘터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