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앞에서 사는 부부 제자도
프랜시스 챈.리사 챈 지음, 이나경 옮김 / 두란노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부부제자도 >

- 프랜시스 챈 / 두란노 - 

 

 


 

책의 첫머리가 강렬하다.
"영원에 집중하니, '지금, 여기'를 누리게 되었다."
결혼이라 하면, 부부라 하면 현재를 먼저 떠올리고 그 현재에 대한 만족을 살펴보게 된다.
그런데 '영원'에 집중할 때 '지금, 여기'를 누리게 된단다.
모순적이면서도 공감이 되었다.
나에게도 그런 시절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를 누리기 위해 영원을 빌려온 것이 아니라, 영원에 초점을 맞추니 현재가 평안하게 다가왔던.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뉜다.


1. '서로'를 바라보는 부부에서 '같은 곳'을 바라보는 부부로
: 이 부분에서는 결혼이란 개념에 대해 다시 생각해본다.
정말 결혼이 가장 중요한 것일까.
나의 결혼생활이 복음을 보여주고 있을까.
부부싸움에서 이기는 것이 예수의 모습일까.
2. 한 팀으로 예수님을 닮아가는 부부 제자도
: 이 부분에서는 한 팀이라는 것이 중요하다.

또 어디에 집중하는가를 발견하는 일이 조금은 충격적이다.
가정에 집중하느라 사명은 잊었는가.
나의 결혼생활은 '영원'에 뿌리를 두었는가.
자녀양육은 누구를 드러내기 위한 통로였는가. 

 

전체적으로 책에서 받은 느낌은 '난 엉뚱한 곳에 열심을 품었다'는 것이었다.
어느샌가 나에겐 결혼이 꽤 중요한 이슈였고, 예수님의 자리에 앉혀놓은 남편과의 관계가 더 중요해졌다.
행동들에 상처 받고 나는 그보다 더 강한 펀치를 먹이고 싶어 안달하기도 했다.
물론 늘 그렇게 산 것은 아니지만 나의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허비했다.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의 구분은 무엇인가.
이제는 오히려 믿는 자들의 행동과 삶에서 하나님이 제약 받고 멸시 받을 때가 많다.
결혼 생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저자는 '풍성하고 매끈한 결혼생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부부 '제자도'를 다시 깨우친다.
결혼도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하나의 방법임을, 부부도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는 제자임을. 

 

나에게 특히 다가왔던 것은, 멋진 가정을 세우고 싶은 열심을 내느라 잊어버린 "사명"이었다.
개인적인 사명은 늘 기억하고 완성하고 싶은 열망이 꿈틀거린다.
하지만 결혼을 통한 사명은 잊고 있었다.
현재에 눌리기도 하고 익숙해지기도 한 지금의 방법으로 살아가는 것이 그 사명을 다 감당하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결혼 전에 가지고 있었던 "같은 곳을 바라보는 부부"로서의 사명이 다시 생각 났다.
지금도 같은 곳을 바라보고 간다.
그러나 그보다 더 원초적인 그 무엇이 나에게 있었다.
살면서 많이 퇴색되기도 하고 포기한 부분도 있었다.
마찬가지로 남편 또한 익숙한 결혼 생활과 자녀 양육, 교회 섬김 등이 일정한 틀에 안주했을 수 있다.
너무 다른 두 사람이 한 가정을 이루어 서로를 이해하고 사는 것도 힘든데, 어떻게 부부에게 부여된 사명을 발견하고 또 그렇게 살아갈 수 있을까.
그것은 원론적이고 진부해보일 수 있지만 '다시 예수에게로 집중'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녀라는 관계 이전에 나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관계가 회복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결혼 그 이상의 결혼을 꿈꿀 수 있는가.
지금도 늦지 않았다.
먼저 깨달은 자가 먼저 걸어가면 된다.
힘들고 어려웠던 시절 내게 그리 말씀하셨던 그 분이 지금도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다.
"결혼 그 이상의 결혼, 한 팀으로 예수를 닮아가는 부부 제자도는 아득한 꿈길 같은 것이 아니다.
먼저 깨달은 자가 그 기대와 소망을 가지고 걸어가라." 

 

책은 프랜시스 챈이 썼는데 각 장마다 그의 아내인 리사의 말이 덧붙여서 있다.
아내의 입장에서 풀어 쓴 글들이 오히려 더 세심하고 구체적일 때도 있다.
각 장의 끝에는 부부들이 서로를 확인하고 훈련하는 질문들이 수록되어 있다.
현재의 결혼생활과 부부에 대한 의미를 재조명하기에 좋은 책이다.
즐겁고 흥미롭게 읽었다. 

 

--------------------   *                              *  ------------------------------


- 하나님께 가까이 가라. 그것보다 결혼 문제를 앞세우지 마라.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있다면, 결혼 문제는 하나님이 의도하셨던 처음 그 모습대로 해결되어 간다.(p52)
- 하나님의 영이 없다면, 결혼에 대한 건강한 관점이나 간절함 따위는 아무 소용이 없다.(p70)
- 인생은 예수님에 대한 것이다. 땅에서는 우리 이야기가 아니라, 예수님 이야기를 풀어내야 한다. 땅에서는 우리 이야기가 아니라 그 분의 이야기를 살아야 한다.(p86)
- 때로 우리는 미쳐 날뛰는 통역자들이 되기도 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위해 통역하라는 부르심을 받았다. 우리는 그 분을 대신하고 그 분을 대리해 말하는 사람들이다.(p102)
-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사랑은 아내가 예수님과 더욱 가까워지도록, 그래서 주님처럼 되도록 아내를 이끄는 것이다.(p109)
-그 명령은 무엇인가? '제자를 삼으라.'
우리 삶의 중심에는 그 두 단어가 있어야 한다. 혼자든 둘이든 우리 사명은 이 땅에 사는 동안 더 많음 제자를 삼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 사명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p141)
- 결혼은 남편과 아내가 모두 사명에 헌신할 때 최고로 작동한다.(p171)
- 아빠 엄마의 양육은 하나님의 은혜에 토대를 두어야 한다. 양육행위 하나하나는 주님과 그 분의 영광, 그리고 사명에 집중해야 한다.(p258)
- 하나님의 보좌 앞에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지 진지하게 돌아보라. 지금 올바른 궤적을 그리며 돌아가는 삶을 살고 있는가?(p272)



#부부제자도 #프랜시스챈 #가정 #결혼 #두란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