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않았다
케네스 배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잊지 않았다 >

-케네스 배 / 두란노

그의 한국 이름은 배진호이다.
아버지는 프로 야구단의 감독이었고 그가 청소년일 때 미국으로 건너가 살게 되었다.
그는 평범하게 생활하였으며 또 평범하게 신앙 생활을 하였다.
하나님이 중국으로 자신을 인도하신다는 믿음으로 그곳에 발을 디뎠고, 북한으로 인도하신다는 확신 아래 북한 선교에 대한 비전을 가졌다.
그래도 북한의 체제를 전복시키고 혁명을 꿈꾸는 일은 단 한 번도 생각한 적이 없었다.
또 다른 동족인 그들을 애틋해하는 연민이 있어 세상과의 다리 역할을 하기를 소원하기는 했다.
그렇게 십여 년동안 북한을 오가며 사업을 하였고, 많은 사람들에게 북한을 향한 선교를 꿈꾸게 하였다.
그랬어도 자신이 억류될 것이라는 생각은 전혀 해본 적이 없었다.
그랬던 그에게 전혀 예상하지 못 한 사건이 벌어지고 사형에서 그나마 감형된 15년을 선고받게 된다.
미국인으로는 가장 최장 기간인 735일을 억류하게 되는데, 이 책은 그 기간 동안 일어난 사건들과 믿음의 행적을 기록한 것이다.

밖에서 바라보는 북한과 그 안에서 바라보는 북한의 세계는 다를 것이다.
우리 또한 그렇다.
큰 위기 속에서 우리는 여전히 일상을 살아내고 있어도 밖에서 바라보는 우리나라는 위태로움 자체일 때가 많듯.
그를 통해 고난을 견뎌내고 통과하는 한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바라보게도 되지만, 한 나라를 향한 길고도 애틋한 그 분의 사랑을 만나기도 한다.
처음부터 그가 담대했던 것은 아니다.
마지막에도 단단하기만 했던 것은 아니다.
두렵다가 힘을 내다가 지쳤다가 희망을 가졌다가를 반복하며 조금씩 조금씩 그 분의 뜻과 자신이 서 있는 자리의 의미를 알아간다.
자신의 소망을 버리고 그 분의 소망을 품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배워간다.
그리고 실제로 2년이라는 시간 동안 그를 둘러싼 북한의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전하게 된다.
마치 바울의 투옥 기간에 하나님의 말씀이 세계로 전해지는 통로가 되는 것처럼.

내 주위에도 북한 선교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기도하며 준비하는 이들이 있다.
목숨의 위협을 느끼며 중국에서 복음을 전하는 이도 있다.
무엇이 자신보다도 더 사랑하는 존재를 증거할 수 있게 하는가.
무엇이 그 존재를 위한 통로로 자신을 다 녹이고 닳아지기를 소망하는가.
결국 그 사랑을 개인적으로 뜨겁게 체험하는 수밖에 없다.
나보다 나를 더 사랑하시는 그 사랑.
나를 사랑하시듯 저들도 사랑하신다는 인정.
진정한 복음은 평등하다.
진정한 복음은 가장 낮은 자리조차 두려워하지 않는 역설적인 강렬함이다.

고난을 만났을 때 나는 어떠했는가, 어떠할 것 같은가, 어떠하고 싶은가, 많은 질문을 던져주는 책이다.
무엇보다 그가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와 기뻤고, 좌절과 절망 가운데에서도 "잊지 않았다"는 메시지를 잊지 않아서 다행스러웠다.
'미스터 실망'씨의 작전은 지금 우리에게도 적용이 된다.
우리는 얼마나 많이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며 잊지 않고 살아가는가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잊지않았다 #케네스배 #북한 #선교 #두란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