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가 구속한 여성 - 성경적 남녀 관계와 여성 리더십
김세윤 지음 / 두란노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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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가 구속한 여성 >

- 김세윤 / 두란노 -




나의 엄마는 아버지에게 지극히 순종적이시다.
자식과 배우자 모두를 사랑하지만 늘 배우자가 먼저였다.
그러나 아버지의 겨드랑이 밑으로 들어가는 것을 기꺼워하시면서도 아버지를  엄마의 가슴으로 품을 줄도 아셨다.
어느 때엔 엄마가 아버지보다 훨씬 강해보이고 좌지우지하는 것 같아도 결국 아버지의 의중을 떠나는 적이 별로 없다.
아버지는 유한 것 같아도 어느 부분에서는 엄마를 휘어잡는 권위가 있고, 엄마는 아버지보다 강한 것 같아도 아버지를 넘어서서 독단적인 결정을 하는 적이 별로 없어 보였다.
나의 엄마는 또한 남녀의 차별이 별로 없으셨다.
원한다면 원하는 이의 몫이지 아들이어서 먼저 허락하는 경우는 별로 없었다.
어릴 때의 기억, 중요한 순간에 여자이기 때문에 희생을 감내해야 했던 세월이 뚜렷하게 새겨졌기 때문에 '여자이기 때문에' 양보해야 하는 일을 내게 강요했던 기억이 별로 없다.
살면서 그런 적도 있었겠지만, 내게 각인된 엄마의 인생과 잣대는 그러했다.
그래서일까.
내겐 지극히 순종적이면서도 또 지극히 독립적인 면이 다 존재한다.
자발적인 순종은 나를 한없이 부드럽게 하지만 강요된 순종에는 삐딱한 저항이 꿈틀댄다.
남자와 여자라는 특수성은 인정하지만 남자이기 때문에라든지 여자이기 때문에라는 표현은 불편하다.
이것은 결혼생활에서나 교회생활에서도 곧잘 부딪치는 부분이어서 혼란스러울 때도 많았다.
특히 책의 뒷부분에서 표현하는 "역할의 차이"론에 그나마 진보적이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여기에 해당되지 않을까 싶다.
남자와 여자는 동등하게 지음 받았으나 각기 역할이 다르다는 입장인데, 사실 나도 이러한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도 부딪치는 부분이 많았다는 것은 우리의 생각과 교회 내에서의 여성의 위치가 얼마나 낮은가 하는 씁쓸함이 있다.



이 책은 2001년의 한 세미나에서 녹취한 것을 글로 옮겨 보완한 것인데, 교회 안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이전보다 더 후퇴시키는 교단 혹은 교회들을 향해 다시 울리는 소리이다.
책은 크게 네 파트로 나뉘어지며, "구약이 말하는 여성"에서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받았음과 더불어 타락한 이후의 위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신약이 말하는 여성"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의 새 창조를 선포하며 이는 옛 창조의 약점을 극복함과 동시에 타락한 질서의 모든 죄악과 단점과 고난들을 극복하였음을 선포한다.
이러한 뜻을 받들어 그 시대의 파격을 몸소 실천한 "바울이 말하는 여성"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교회 내에서의 여성이 어떻게 현재의 관점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설명해주고 있다.
네 번째 파트인 "진정 복음적인 남녀 관계를 위하여"에서는 성서의 해석학적인 문제와 더불어 진정한 보수운동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생각을 하게 한다.
저자의 말대로 여성의 성경적인 위치를 설명하느라 리더십에 대해 더 깊이 설명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지만, 이 얇은 책을 통해 예수님 당시 혹은 초대 교회 당시 이 사상이 얼마나 파격적이고 혁명적인가를 새삼 느끼는 시간이었다.
더불어 현대는 얼마나 많이 그 파격이 퇴색되고 힘의 기울기가 기울어졌는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창조에서는 옛 창조 질서 속에서 불의와 불평등과 갈등과 압제와 착취와 굴종 등을 가져오는 인종적 구분, 성적 구분, 사회 신분적 구분이 다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이게 그리스도의 복음입니다."(p30)

"우스꽝스러운 현상은 그런 이른바 '역할의 차이'론으로 말미암아 실제로 불이익을 당하는 여자들은 그 이론은 남녀 동등이라는 신약 성경의 기본 가르침을 헛되게 하는 말장난에 불과하며 속임수라고 거부하는데, 그 이론으로 이익을 보는 남자들은 그것이 남녀 동등의 원칙에 합치하며 성경적이라고 우겨대고 있는 것입니다. 이 '역할의 차이'론으로 한 편이 실제로 이익을 보고 다른 한 편이 손해를 보는데, 어떻게 그 이론이 남녀 동등의 원칙에 합치한 것입니까?"(p96)

"사랑이란 무엇입니까? 바울은 여기서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위해서 자기를 내어주심'이라고 정의합니다. 자기를 내어 줌(self-giving)입니다. 자기희생으로서의 '사랑'은 '복종'의 다소 제한된 개념을 내포할 뿐 아니라, 그것보다 훨씬 더 포괄적이고 본질적인 자아 전체의 희생을 뜻하는 것입니다. 사랑은 '복종'을 포함하는 더 큰 총체적 자기희생인 것입니다."(p99)

"남편과 아내가 똑 같이 주의 뜻을 순종하겠다는 자세로 어떤 사안을 살피는 과정에서도 의견이 팽팽하게 대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성경적으로 보자면 그럴 경우 양보하는 사람이 남편이든 아내든 더 성숙한, 사랑이 풍부한 그리스도인인 것이지요."(p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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