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릿 베어 카르페디엠 7
벤 마이켈슨 지음, 정미영 옮김 / 양철북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스피릿베어 >


       - 벤 마이클슨 / 정미영 옮김/ 양철북 

 

 

 


 
"이거 이번 방학 때 필독서인데, 읽다가 몇 번이나 던져버릴 뻔 했어."
"왜?"
"아니..주인공이 너무 못돼서 나도 모르게 막 화가 나는 거야."
딸과 이야기하면서 도대체 얼마나 못된 모습으로 나오면 같은 또래인 아이가 보아도 불끈 주먹이 쥐어지는 것일까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이 아이가 벌을 받기 위해 감옥이 아닌 섬에 갇히게 되는데, 그건 인디언들의 방식을 가지고 온 거래."
이쯤에선 호기심이 증폭되었지요.
인디언들의 방식들 중 우리에게 전수되지 않아 아쉬운 것들이 많다고 여기는 저로선 더 구미가 당겼답니다.
"도서관에 몇 번이나 갔는데 책이 없더라구. 애들이 계속 빌려가서 잘못하면 방학 동안 못 읽을 것 같.."
말이 끝나기도 전에 제가 먼저 제안을 했지요.
"그럼 엄마가 중고로 사줄까? 나도 읽고 싶어지는걸~."
"ㅋㅋㅋ 그럼 좋구~~."
그렇게 구입했던 이 책을 딸이 먼저 읽었습니다.
"나중엔 읽다가 울었어. 이 책 너무 재밌던데~^^. " 


 
자신도 인생의 피해자라고 여기는 콜 매슈스는 깊이 스며들어 어찌할 수 없는 분노를 참지 못하고 같은 반 친구인 피터 드리스갈을 죽지 않을 만큼 때립니다.
그 전에도 올바른 행동을 하지 않았던 전력이 있는데다가 이번엔 생명까지 위협하였으니 그 죄는 아주 무거워졌지요.
감옥으로 보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일 때, 콜을 돕던 인디언 보호관찰관 가비와 인디언 영감님인 에드윈의 노력으로 '원형평결심사'라는 것을 받게 됩니다.
이것은 자연을 통한 치유를 목적으로 하며, 자신을 용서하는 것이 피해자의 치유를 위한 통로임을 배우는 것이기도 합니다.
감옥만은 가고 싶지 않은 콜은 남들을 속여서 그 섬에 가게 되었고, 그곳에서의 탈출을 계획하였지만 뜻밖의 스피릿베어를 만나는 일이 벌어지고 자신의 생명이 거대한 자연의 일부일 뿐임을 알게 됩니다.
그 과정이 청소년이 깨닫기엔 조금 진행이 빠른 감도 없진 않지만, 한 인격으로서의 깨달음에 나이가 있을까 생각한다면 그리 어색한 일도 아니겠지요.
일 년 반의 섬 생활을 통해 서서히 변화해가는 콜을 통해, 그리고 몇 달간 섬에서 같이 지내게 되는 피터와의 생활을 통해, 진정한 치유란 무엇이며 화해의 길을 위해 모색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다시 생각해보게 됩니다. 


 
전 이 책을 읽으며 또 한 사람을 염두에 두며 읽었답니다.
물론 제 딸이지요.
같은 나이를 지내는 딸을 생각하며, 어느 부분에서 용서가 되지 않았을지 또 어느 부분에서 가슴 뭉클하게 콜의 인생을 받아들였을지 마음을 기울이며 같이 따라가는 여행이 되었답니다.
내가 나를 용서하였다고 용서가 된 것인가, 신이 나를 용서하였으면 된 것인가, 우리가 어떤 크고 작은 상처들을 만날 때마다 되짚는 질문들이기도 합니다.
가해자도 피해자가 되기도 하고, 그 둘의 관계는 영원히 회복하지 못한 채 멀어지는 경우도 많은 수많은 상처들을 만납니다.
화해는 어떻게 일어날 수 있을까요..
일시적인 치유가 아닌 온전한 치유는 맛볼 수 있는 것일까요..
살아가면서 아주 조금 깨닫는 것은, 콜의 고백을 들으며 저도 같이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투명인간처럼 몸뚱이가 감쪽같이 사라지는 걸 의미하는 게 아니었다.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존재 그 자체를 의식하고 감지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인식할 수 있는 사고의 범주를 초월하는 본능과 감각의 세계에 동물들이 존재한다면, 인간은 어떻게 그 소란스럽고 숨쉴 틈 없이 분주하게 돌아가는 광포한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일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마음을 지우고 차분하게 가다듬지 못해 그 세계를 경험하지 못하는 기회를 놓치는 걸까? * 


 
바람이 차갑습니다.
오늘은 곳곳에서 눈이 내렸지요.
사람들이 눈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모든 것을 하얀색으로 덮어준다는 것일 겝니다.
그리고 또 떠올리는 것은 그렇게 덮어주면서도 본래의 있는 것들을 없애지는 않는다는 것이겠지요.
내가 누군가를 품는 것이 그를 지우고 나로 채우는 일은 아닐 것입니다.
화해와 치유의 자리에도 나의 입김을 남기려고 할 때엔 더 멀어지는 것도 경험합니다.
미국에서 원형평결심사라는 것을 도입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더불어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을 또 생각하게 만드는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고 굳이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동화의 수많은 이야기들이 어른들을 위한 배려임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으니까요..^^ 


 
#원형평결심사 #화해 #치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