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전략 -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전문가가 알려주는
방종임 지음 / 스몰빅에듀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산율은 저조하지만 교육에 대한 경쟁, 그리고 전략, 비즈니스는 점점 더 호황이라는 아이러니. 


전보다 더 자식이 귀해져서인가. 치열하다 못해 숨막히기까지 한다. 



이제 6살인 첫째를 영어유치원에 보내면서 놀기만 하던 아이가 갑자기 공부라는 것을 시작하려니 버거워하는 것이 눈에 보인다. ㅠㅠ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부터 선행을 시키는 수많은 아이들 속에서 지내야 하는 아이가 짠하기만 하다. 



어떻게 하면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학습 자세를 잡아주고 공부를 즐기는 분위기를 조성해줄 수 있을까. 


그보다 먼저 요즘 초등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아이들은 어떻게 생활하는지 그 일상이 궁금하기도 했다. 



무작정 '카더라'에 의해 떠밀리듯 아이를 끌고가고 싶지는 않았다. 



이 책은 두 아이의 엄마이자, 교육 전문 기자인 저자가 수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 취재하며 정리한 것을 소개해준다. 



요즘은 공부와 담 쌓던 아이가 갑자기 성적이 확 오르는 경우는 많이 없는 것 같다. 모두가 열심히 하고 치열하기 때문에 중 고등학교 들어가서 벼락치듯 하는 공부는 통하지 않는다. 초등학교 때부터 공부의 습관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에게 좋은 것을 해주려는 노력보다 아이에게 해가 되지 않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 36쪽 


이 말이 참 인상적이다. 부모는 아이의 인생을 어떻게 좌지우지 할 수는 없다. 다만,아이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교 시절이 가장 공부 습관을 잡아줄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라는 말의 의미는 그 이후에는 아이들도 머리가 굳어져서 잘 변화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공부를 전혀 안 하던 아이가 갑자기 어떤 충격을 받지 않는 이상 학습 태도가 변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꾸준하게 초등학교 때부터 좋은 습관들을 길러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초등학교 학생을 자녀로 둔 부모에게 꼭 필요한 내용들을 소개해주고 있다. 


공부가 일상이 되는 습관화 전략


공부가 쉬워지는 마인드셋 전략


효과와 효율을 높이는 사교육 전략


성적이 오르는 과목별 공부 전략


초등 공부 전략을 위한 Q&A 



요즘은 열심히 아이 공부 전략에 대해 깊이 파고 드는 부모들이 늘어나 좋은 자료도 많고 서적도 많은 것 같다. 


그렇다고 부모가 다른 집 아이들과 비교하며 우리 아이를 다그치는 일은 없어야겠다. 



책에서 소개된 아이를 다독이고 잘 이끌어줄 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들도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