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꿈꾸는 너에게 - 열심이 답이 아닐 때 읽는 책
우쥔 지음, 이지수 옮김 / 오월구일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글 엔지니어 출신의 저자 우쥔이 딸에게 쓰는 편지를 엮어 놓은 <어떻게 살아야할지 막막한 너에게>라는 책을 매우 인상깊게 읽었던 터라 이 책도 기대하는 마음으로 펼쳤다. (그 책의 원제가 "태도"였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는데, 이제야 고개가 끄덕여진다)

 

이 책의 원제는 <식견>이다. 이 책을 포함하여 그가 출판한 책들은 중국과 미국에서 출간되어 최상위권 베스트셀러에 올랐다고 한다.

 

엔지니어가 어쩜 이런 책을 쓸 수 있을까. 그가 쓴 책들은 가벼운 자기계발서들과는 결이 다른 듯하다.

깊고 진하며, 본질을 꿰뚫지만 트렌드와 시대상을 담은.. 그야말로 이 시대의 지식인이자 현인이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박식하고 지혜롭고 센스 있는 조언들로 가득하다.

 

이 책은 크게 일과 직장, 투자와 경영, 그리고 인생과 식견, 이 세 가지 챕터로 구성되는데 그의 전작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가 그야말로 아빠가 딸에게 들려주는 '인생에서의 중요한 선택과 태도'에 대한 이야기들이었다면, 이번 책은 좀더 '일과 비즈니스'에 중점을 둔 책이다.

 

저자가 직장인으로서 성공한 사람이기에 그의 조언들이 더욱 와닿았다.

 

 

"당신이 더 높이 올라가지 못하는 이유"라는 챕터에서 그는 말한다. 직장인들이 일을 하면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가 바로 사물을 너무 가까이에서 본 나머지 큰 그림은 보지 못하고 코 앞의 작은 과제들만 보는 것이라는 점.

 

누군가 나에게 내가 하는 업무와 직접적인 상관이 없는 일에 대해 질문을 해 온다면, 나는 그에 대해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저자는 자신이 하는 일 이외에 다른 분야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 않고 '모른다'거나 '내 일이 아니니 다른 이에게 물어보라'는 태도는 지양하라고 말한다.

 

내가 하는 일 역시 어찌보면 전문성이 있는 분야이며,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도 좁은 시야를 갖고 일한다면 얼마든지 좁은 시야만을 유지하고 일해도 큰 지장이 없는 업무다. 그래서 저자의 조언이 나에게 더 찔림이 되었다.

 

"두 발자국만 뒤로 가서 보면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는데도 그러지 않는다. 어떤 때는 눈앞에 있는 것을 정말 잘 했다고 생각해도 뒤로 물러나 큰 그림을 보면 자신의 생각과 방법이 틀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전문성도 뛰어나고 일도 열심히 하는 사람이 더 높이 올라가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큰 그림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 51쪽

 

- 스스로의 한계를 뛰어넘는 방법 -

 


56쪽

"자신의 전문 분야 외에도 다양한 지식을 쌓아야만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고 다른 사람과도 원활하게 협력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

 

이 시야가 넓어지는 비결을 '인문 교육'에 있다고 꼽는다. 열심히 해도 답이 없을 때에는 '인문 교육'을 통해 시야를 넓히는 것. 눈 앞의 것만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의미'를 찾고 '목적'을 찾고, 식견을 키워야 할 터.

 

 

그 외에도 뼈 때리는 조언들로 가득하다. 듣기 좋은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찔리는 조언들이 많아서 좋다.

직장 생활에서 매너리즘에 빠져 있거나 돌파구가 필요한 사람, 지금의 내 모습보다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강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