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사이더 범우사상신서 19
콜린 윌슨 지음 / 범우사 / 199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어느 한 후배가 침이 마르도록 "아웃사이더" 관한 말을 한적이 있었다.  친구는 현실에 핸디캡을 안고 있는 형편이어서, 그가 막연히 "아웃사이더" 스스로의 identity 규정하여 위안하고자 한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내게도 어쩌면 그러한 필요가 있었는지, 오래전 어느날 "아웃 사이더" 사서 읽게 되었다. 

 

  책을 읽어본 느낌은 매우 내용이 난해하고, 철학적이라고 생각되었다.  소설은 물론 아니고, 수필로도 볼수 없으며, 그렇다고 산문도 아니었다.  하나의 완성된 학술적 논문이었다.  문화 비평서라기 보다는 문명비평서가 더욱 어울린다.  '문화' 라고 하면 특정 시간에 국한되어 있는 느낌이지만, '문명' 이라고 하면, 인류전반의 시간을 언급하는듯 하여,  이책을 일컬으려면 문명 비평서가 훨씬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공업학교를 다닌 외에는 별다른 정규교육을 받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이 책을 쓴 때가 24살이라는 나이였다고 한다. 그의  엄청난 독서량과, 사색의 깊이를 짐작할 있었다.  상당한 독서의 시간과 사색의 시간이 필요한 책이라 생각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