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기주도력 - 스스로 해내는 아이의 비밀
임가은 지음 / 일레븐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자기주도력 #도서협찬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 엄마들에게 추천하는 책


첫째 아이가 내년에 7세가 되는데, 아이 학업에 불타는 열의를 가지고 있는 편이 아닌데도 초등학교를 앞둔 마지막 유치원 생활이라고 하니 괜스레 신경 쓰이기 시작했다.

어린이집 생활과 유치원 생활이 다르듯 초등학교생활은 또 다르게 스스로 해야 할 것이 많을 것이기에 걱정은 되지만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는 잘 모르겠는데 나의 고민과 딱 맞는 책이었다.


외로움은 혼자 있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혼자 있지 못해서 생기는 감정이라는 걸 부모가 먼저 인지해야 합니다.


담임 선생님께서 아이가 친구들과 문제없이 보내고 있다고 말씀하셨다면, '오히려 좋은 혼자 놀이'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규칙은 알아도 규칙을 지키는 방법을 제대로 몰라서 지키지 못하는 아이가 많다는 것입니다. '규칙의 우선순위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게임을 게임으로만 두지 말고, 게임과 관련된 책과 교재를 찾아보세요. 보통 인기 있는 게임은 학습서, 책, 교재로 다양하게 출판됩니다.


행동 유도는 '강요에 의하지 않고 유연하게 개입함으로써 선택을 유도'하는 것으로 행동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경제교육을 경험한 아이는 자신만의 경쟁력이 생깁니다.

스스로 해내는 학교생활, 스스로 실천하는 자기주도적 습관

스스로 키우는 공부 근력, 스스로 푸는 마음의 문제 4개 장으로

각 주제에 맞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엄마들이 많이 하는 고민과 그에 대한 답

그리고 그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정말 자세히 나와 있었다


첫 장 첫 주제부터 딱 내가 하고 있던 고민의 내용이라서 정말 정신없이 읽었다.

엄마들이 많이 고민하고 걱정하는 '혼자 노는 아이'들을 그저 걱정으로 바라볼 필요가 없단 것이 새삼 안도되었다. ㅎㅎ


그리고 책을 읽으며 일단 아이들에게 잘 입력을 해야지 스스로 행동도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고 스스로 하기를 바라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곧 다가오는 26년

7세가 되어 초등학교 입학을 준비하는 큰아들과 이 책으로 하나씩 자기 주도 습관을 만들어가 봐야겠다.


#자녀교육 #초등육아 #부모교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