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의 지구를 공개합니다 - 데이터로 말하고 그래픽으로 보여 주는 50가지 기후 환경 문제 ㅣ 우리학교 과학 읽는 시간
올레 핸츠셸 지음, 마티아스 슈톨츠 그림, 이상희 옮김 / 우리학교 / 2023년 1월
평점 :
요즘들어 점점 더 기후와 환경문제가 중요시 되고 있다.
특히 작년 2022년에는 폭염으로 인한 산불, 가뭄, 홍수, 폭설과 같은 이상기후가 전세계적으로 나타나서 기후위기가 막연한 문제가 아니라 당장 직면한 문제인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
사실 기후 환경문제를 한발 물러선 입장에서만 생각해 왔던지라 나의 생활습관이 얼만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깊게 생각해 본적 없었는데, 이번에 '오늘의 지구를 공개합니다'를 읽으니 한번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특히나 그래픽으로 보다 직관적으로 환경문제들을 보게 되어 아이들에게도 설명 해주기 쉬울 것 같았던 '오늘의 지구를 공개합니다'
그 중 특히나 기억에 남았던 몇몇가지 그래픽
- 아이가 있는지라 매일 소비하는 우유가 이렇게 많은 물을 소비하고 온실가스를 배출하는지 전혀 생각도 못했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그래픽.
건강에도 환경에도 귀리우유가 좋구나를 새삼 알게 되었다.
- 나라마다 한사람이 1년간 배출하는 탄소의 양 또한 생각보다 많아서 새삼 인상깊었다. 어느순간에 이렇게나 많은 탄소를 배출하고 있었는지...
- 최근 10년간의 평균기온을 보면 확실히 최근들어 평균기온이 많이 올랐다는게 눈에 보인다. 알고는 있었지만 실제로 그래픽으로 보니 더 확 와닿았던 기후 변화였다.
어릴적 '투모로우' 란 영화를 인상깊게 봤었는데, 왠지 그 영화가 영화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생각이 종종 드는 요즘이다.
'오늘의 지구를 공개합니다'를 읽고 그동안 생각지 못한 부분의 기후 환경 문제도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으니, 조금씩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