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 - 수학은 어떻게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가
류쉐펑 지음, 이서연 옮김, 김지혜 감수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사람은 쉽게 좌절하고, 팔자는 정해져 있으니 굳이 힘들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성공할 가능성에서 멀어지기 때문이다. 저자는 수학적 사고를 통해 확률적 세계관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결과를 장담할 순 없지만 노력으로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쉽게 좌절하지 않으면서 마침내 성공의 문턱을 넘을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많은 사람이 수학 개념은 책에 있는 공식일 뿐이며 우리 삶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수학 개념에는 반짝이는 지혜가 숨어 있다. 이 지혜는 복잡한 사회를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고, 더 나은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에는 그러한 수학적 지혜가 담겨 있다. 사소하게는 전기밥솥이 밥을 태우지 않는 이유와 젓가락으로 집기 힘든 완두콩을 먹는 방법부터 크게는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법과 직업을 선택하는 방법까지 일과 삶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수학적 사고가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독자에게 알려준다.

물론 수학과 삶은 다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수학 개념은 책에 담긴 공식일 뿐이니 수학자들에게나 중요하고 우리와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이 빠져있다. 우리는 반드시 이 사실을 알아야 한다. 수학 개념 속에는 반짝이는지혜의 빛이 숨겨려 있다는 것이다.

P.11

수학의 공식이 어떻게 우리에게 삶의 지혜를 알려줄지 궁금했다. 도대체 복잡하고 어려운 수학의 공식이 우리의 삶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의문이 들었다. 일차원적으로 생각하면 우리의 삶 또한 복잡하고 어렵다는건가? 싶었다. 수학의 공식의 예를 우리의 일상생활에 적용해본다.

우리에게 만약 여러사람이 의견 교환 방식으로 어떤 사건에 숨겨진 진실을 알고자 한다면 해당 구성원들의 시각이 서로 달라야 한다라는 사실을 알려준다고 한다. 이러한 문장은 수학의 공식중 다양성 이점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에서는 3가지 주제로 사고하고 방법을 알고 학습을 통해 우리에게 수학속에 숨겨진 삶의 지혜를 보여준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에피소드로 들어 수학적 공식으로 그리고 우리의삶에 어떻게 풀어낼지 이야기한다. 뭔가 이론적으로 풀어내면서

사람들의 감정을 불러일으켜 이렇게 하면된다 해주는게 아니라 나는 이론을 설명했어 너희는 그럼 이것을 보고 어떻게 생각할래? 어떤 마음을 가질래? 하는 물음의 책이라 뭔가 각잡고 이책을 읽으면 너는 행복해지고~ 너는 성공할 수 있어 라고 하는 책이 아니라서 좋았다.

마지막으로 확률적 세계관은 우리에게 두가지를 알려준다.첫쨰, 일의 최종 결과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하나의 확률에 불과한 만큼 우리는 최종 결과를 단정할 수 없다. 이 점은 노력하면 성공한다 와 가장 큰 차이점이다.둘째, 비록 최종 결과를 단정할 수는 없지만 결과가 발생할 확률을 바꿀 수는 있다. 이점은 숙명론과 가장 큰 차이점이다.

P.31

고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수포자인 나는 사실 조금 수학공식이론을 볼때 책을 읽기싫어졌지만, 그래도 이건 수학공부를 하는책이 아니라 수학공신을 빌려 우리의 인생에 어떻게 적용하여 풀어나갈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하며 읽으니까 조금은 이해가 되지않아도 와닿는 문장을 적으면서 읽었던 것 같다. 뭔가 수학적 사고가 인생과 어떤관련이 있어? 하고 궁금하면 이책을 읽어보면 재밌을 것 같다.

결론적으로는 철학도 수학공식도 어쩌면 모든 이론들은 인생에 접목할 수 있는게 아닐까 싶다.

*출판사 '미디어숲'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미디어숲 #복잡한세상을이기는수학의힘 #자기계발서 #수학공식 #류쉐펑 #삶의문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