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배웅 - 국내 첫 여성 장례지도사가 전해주는 삶의 마지막 풍경, 개정증보판
심은이 지음 / 푸른향기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주 보는 예능 프로그램 중에 하나인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살면서 안 만나면 좋을 사람' 특집을 한 적이 있다.


그날은 가수들이 jyp를 안 만나고 싶은 순간으로 박진영, 교도소에서 15년 근무한 교도관 박정호, 국민 시어머니 배우 서권순, 뇌졸증 전문의 이승훈, 그리고 장례지도사 심은이 그렇게 네 명의 게스트를 모시고 직업에 대한 이야기와 퀴즈를 풀었다. 가볍게 웃는 것을 시작으로 힘겹고 어려운 순간들을 지나 결국 죽음으로 이어지는 것을 보며 축약된 우리네 삶을 보는 기분이 들어 많은 생각을 하게 됐다.


그렇게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는 결국 이 책을 다시 한 번 꺼내 읽었다.





누군가의 마지막을 배웅하는 국내 첫 장례지도사의 이야기가 담긴 책인데 작년에 읽으면서 마지막에 혼자는 아니라는 든든함으로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예능 프로에 나와 덤덤하게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가를 바라보는 내내 누군가의 마지막을 배웅하는 일이 얼마나 외로운 일인지 깨닫게 됐다. 처음 읽을 때는 떠나는 이의 입장에서 마음에 짐을 덜은 기분이었다면, 두 번째는 철저히 남는 이의 입장이 되어 좀 더 굳센 의지가 필요했다.


떠나는 사람이 있고 그로 인해 무너지는 사람이 있으며 그것을 대신 이끌어 주는 사람이 있다. 혼자 살아가는 사람이 없는 것처럼 혼자 떠나는 사람도 없고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어루만지며 산다. 이 책을 읽으면서 '죽음'이라는 막연하고 두렵기만 했던 단어를 내 삶에 좀 더 가까이 두기로 했다. 긴장하며 불안을 드러내기보다는 제대로 마주하며 온전한 안녕을 전할 수 있도록 말이다.

죽음은 늘 삶의 곁에 있다.
삶은 언제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그래서 항상 죽음을 준비하며 살아가야 한다.
하지만 과연 마지막 모습을 어떻게 장식해야 할까.
살아 있을 때 열심히 살았던 것처럼
죽을 때에도 편안한 모습으로 가야 하는 것 아닐까. - P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