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간호사 - 좌충우돌 병원 일상 공감툰
류민지 지음 / 랄라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전에 살면서 병원에 갔던 일들을 떠올려 봤다. 나는 사실 입원을 한 적도 없고 응급실에 간 적도 없으며 그 흔한(?) 깁스도 해보지 않을 정도로 튼튼한 편이었다. 눈이 나빠서 안과를 간다거나 감기에 자주 걸려 내과나 이빈후과를 가기는 했지만, 그것도 동네의 작은 병원을 순회하였기 때문에 내 기억 속의 '간호사'라는 직업은 안내데스크 직원과도 비슷했다고 볼 수 있다. 접수를 해주고 이름을 불러주고 주사를 놔주고 수납을 도와주는 간호사 언니들의 삶을 떠올리며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상상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외에 내게 있는 간호사에 대한 기억을 끌어올려보자면 숱하게 만들어진 의학 드라마 속 주인공 의사들을 서포트해주는 간호사정도일까. 그정도로 내 삶에 간호사란 비중이 적은 편이었기 때문에 별 기대없이 책을 펼쳐든 것도 사실이다. 웹툰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좀더 관심이 가기도 했고...

이 책은 간호사를 꿈꾸며 반복되는 실습과 국가고시를 준비하던 이야기를 시작으로 '진짜' 간호사가 되어 일을 시작한 간호사의 삶부터 7년동안 일을 하며 일어나는 여러가지 에피소드가 담겨있다. 내가 드라마 속에서 봤던 드라마틱하고 감동적이게 포장된 삶은 아니어도 쉴 틈없이 응급실로 밀려드는 환자들과 잠시 짬을 내어 배를 채우려다 호출에 달려가는 숨막히는 삶을 엿볼 수 있었다. 우리 삶이 언제는 드라마같았나 쓴 웃음을 삼키며 읽기도 하고 다른 분야의 직업군이어도 매너없는 사람들이 찾아오는 건 똑같구나 공감하기도 하고 중간중간 재미난 에피소드에는 꺄르르 웃기도 했다. 그리고 그동안 간호사라는 직업에 단단히 오해하고 있던 나는 반성했다.



중간중간 주석으로 병원에서 간호사와 의사가 쓰는 용어들이나 은어를 정리해두었는데, 의학 드라마를 열심히 본 덕분에(!) 어렵지 않게 이해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며, 드라마를 허투로 본 것은 아니구나 안심했다고 한다.....ㅋㅋㅋㅋㅋ










우리 삶이 드라마처럼 예쁘게 포장되지는 않아도 드라마틱한 일은 어느 순간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만나게 된다. 힘듦을 알아주고 공감해주는 짧은 말이나 마음이 담긴 물건만으로도 눈물이 핑글-



세상의 모든 간호사분들 화이팅입니다!!! ㅜ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