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작가를 위한 출판백서 - 기획출판부터 독립출판까지, 내 책 출간의 모든 것
권준우 지음 / 푸른향기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출판에도 유행이 있다. 사람들의 관심사와 판매 실적에 따라 출판사마다 너도나도 비슷한 책들을 찍어낸다. 그러니 독자는 점점 더 똑똑해질 수밖에 없다. 이집 저집 따져보고 어떤 책이 더 유익할지, 나에게 필요한 책은 무엇일지 고민해야만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독립 출판으로 인하여 등단을 해야만, 유명한 작가가 되어야만 책을 내야 하는 시대도 지났고, 출판사를 통해서만 책을 내야 하는 시대도 지났다. 그러니 요즘의 출판계의 유행은 당연히 글쓰기와 출판에 대한 것이겠다. 진짜 거짓말 하나 안 보태고 물밀듯이 밀려오는 글쓰기, 출판 책들의 홍수에 허우적대다가 이내 빠져버리기 일쑤인 날들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얼마 전, 나의 글이 담겼다며 소개했던 책마저 글쓰기 책이었다. 그러니 오히려 나 같은 사람에게는 글쓰기, 출판이라는 말만 들어가도 이내 질려서 도망쳤다. 어쩐지 유행에 뒤처지는 건 싫은데 유행에 따라가는 건 더더욱 싫은 청개구리 같은 마음이랄까. 그런 마음을 극복하고 당당히 출판백서라고 쓰인 책을 집어 들게 한 이 책에서 나를 이끈 문장은 뒷면에 있다.

'내 원고는 왜 항상 거절당할까?'

답은 사실 간단하다. 원고가 별로이거나 원고가 별로이거나 원고가 별로이거나. 누구나 아는 이야기를 과연 어떤 식으로 풀어냈을지 궁금했다. 그래서 읽기 시작했다.




책을 만드는 과정에 대하여 누군가 물으면 <글을 쓴다 → 교정한다 → 편집한다 → 인쇄한다> 정도로 대답하겠다. 그 안의 자세한 내용이야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다고 덧붙이며. 이 책이 좋았던 것은 그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는 부분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주는 점이다. 어떤 글을 써야 좋을지, 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기획출판, 자비출판, 셀프출판의 차이는 무엇인지, 인쇄 방식의 차이점 같은 것을 세세하게 적어두었다. 이 부분에서는 이런 책을 참고하면 더 좋다고 덧붙여 추천한 책 목록들도 도움이 된다. 그런 친절한 책이라 좋았다. 자신이 가진 지식을 뽐내듯 자랑하며 적은 글이 아니라 쉽게 풀어서 알기 쉽게 적어내린 글이라 좋았다. 때론 정신 바싹 차리게 팩트를 날리기도 하고 위로와 공감을 주기도 했다.

작가가 글만 잘 쓰면 책이야 알아서 잘 팔린다는 말은 다 거짓말이었다. 마침 <로맨스는 별책부록>이라는 드라마를 재밌게 본 덕분에 책 한 권을 팔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는지 알게 되었는데, 글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에 따른 편집과 디자인, 마케팅과 홍보가 판매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글로 읽으니 새삼 놀라웠다. 돈만 있으면 출판도, 홍보도 가능하다는 사실에 좋은 책이 아니어도 만들어지는 베스트셀러 가능하겠구나, 하는 사실에 조금 충격도 받았다.

그러니까 생각나는 일화가 있는데 예전에 조금 유명한 출판사에서 곧 출간 예정인 유명한 인디 가수의 책이 나온다고 했을 때 프린트된 원고를 먼저 읽은 적이 있었다. 그때 글이 너무 별로여서 나를 포함한 서평을 부탁받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책 출간을 고려해달라고 했었다. 좋아하는 출판사에서 이런 책이 나온다니! 하고 격분하면서 말렸는데 결국 원고는 책이 되어 판매를 시작했고 수정을 바랐던 부분이 전혀 전달되지 않은 냥 무시되어 출간한 사실에 다들 2차 충격을 받은 일이 있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지 당시에는 이해가 전혀 되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그런 책도 출간할 수밖에 없었던 출판사가 가여워졌다.




시행착오도 없이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다.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선에서 안전하게 성공하고 싶어 한다. 근데 그런 일이 가능한 곳이 도대체 어디란 말인가. 나 역시 묻고 싶다. 이 책은 시행착오 없이 책을 내는 방법이 아니라 시행착오를 겪었던 저자가 독자에게 조금은 길을 안내해 주는 길잡이 책이 되어줘서 좋았다. 막연했던 책 출판에 대하여 방향성을 조금 알게 된 것 같아서 좋은 책이었다. 출판사에 투고하는 방법부터 스스로 출판하는 방법까지 차근차근 단계별로 알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다.

글은 왜 쓰는 것일까? 쓰고 싶으니까 쓰는 것이다. 치밀한 계획이나 거창한 목적이 없어도 좋다. 그저 쓰고 싶다는 열정 하나면 된다. 글을 쓰는 데 이유 같은 걸 찾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저 마음이 흘러가는 대로 쓰면 되는 것이다. - P17

책은 글의 집합체가 아니다. - P19

거시적인 글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면, 미시적인 묘사는 일부의 정보에 정서를 담는 행위다. 거시적인 상황을 미시적으로 파고들 때 글은 생생해진다. - P36

셀프출판의 발전으로 인해 제대로 교정교열도 되지 않은 수준 낮은 글이 책으로 나오는 경우가 허다한데, 자신의 양심을 걸고 가치가 있는 책을 만들어 파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P56

이 출판사는 내 원고에 관심이 없다.‘라는 팩트. - P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