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은 짝 - 소천아동문학상 수상작, 3학년 2학기 읽기 수록도서 시읽는 가족 5
손동연 지음 / 푸른책들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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엷은 노란색의 표지가 독자들을 끌어들이는 마력을 소유하고 있다. 표지와 더불어 전체적인 본문 디자인인도 좋지만, 본문 속에 담겨 진 그림은 마치 아이들의 교과서 안에 들어 있는 것들처럼 다소 식상하지만, 나름대로 정겨움을 주고 있다.

겉으로 보여 지는 면에서는 별 다섯 개를 주고 싶을 만큼의 책인데, 본문의 동시들은 웬일인지 그리 썩 마음에 드는 편이 아니었다.

몇 십년동안 동시를 쓴 분의 글이라 기대를 했는데 너무 실망스러웠다.  전체적으로 지나치게 동시를 의식하고 쓰인 흔적이 보이고, 어른이 아이들에게 뭔가를 전해주려고 하는 억지도 엿보인다. 대표적인 것이 ‘교실보다 더 큰 교실’편에서 ‘칭찬받은 지각’이라는 동시이다. 앞에 소아마비 아이가 걷고 있기에 그 뒤만 졸졸 따라오다 늦었다고 하는 동시는 장애를 가진 친구를 생각하자는 것 같은데 꼬집어 말할 수 없는 어색함이 느껴진다.

아이들의 시선과 눈높이에 어울리는 시를 쓰려고 노력한 부분은 높이 사고 싶지만 그것도 너무 지나쳐 억지스러운 면이 자꾸만 눈에 들어온다.
 
또한 도시의 아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은 그다지 많지 않고 오히려 어른들에게 과거를 그리는 자극제가 되었다.
그 예가 ‘동물들이 와글와글’ 편의 '염소'란 제목의 동시이다. 편지와 동화책을 먹어 치우는 염소 이야기다. 어른을 위한 동시라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지만 아이들을 위한 동시라면 글쎄? 라는 답을 하고 싶은 솔직한 마음이다.

그래도 아이들이 맘에 들어 하고 공감 가는 동시들도 몇 편 있다. 제5부의 ‘동물들이 와글와글’편은 다양한 동물에 관련한 동시가 특징이나 속담풀이형식으로 동시를 써 놓아 아이들이 가장 좋아한다. 가장 맘에 드는 것은 ‘기분 좋은 덧셈’이란 제목의 동시다. 봄에는 좋은 것들이 자꾸자꾸 불어나 덧셈이 어렵다는 즐거운 투정이 애교스럽다.

짧은 동시 한편에 추억과 그리움을 느껴보고 싶은 어른들에게는 권하고 싶은 도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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