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마중 - 유년동화
김동성 그림, 이태준 글 / 한길사 / 200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표지그림을 보면 마치 인형을 그려 놓은 듯한 착각이 들게 만든다. 너무도 귀여운 두 볼이 발그레한 얼굴에 모자를 쓰고 입은 옷을 봐서는 1900년대 초 무렵이 아닐까 짐작 하게 된다. 주변엔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 손의 절반을 소매 속에 감추고, 울음이 금세 터질 듯한 아가만 있을 뿐이다. 아가 옆에 있어야할 엄마는 어딜 간 것일까? 아가는 왜 혼자 마중을 나가려는 것일까? 궁금증을 가지게 된다. 
뒤표지를 보면 버스 정류장 아래 어딘가를 바라보며 등을 돌리고 서 있는 아가의 모습이 보인다. 책을 다 읽어도 엄마는 오지 않는 것일까?

표지를 넘기면 감색의 면지가 있을 뿐 어떤 무늬도 그림도 없다. 속표지는 제목과 저자 출판사 표시만 되어 있을 뿐이다. 뭔가 슬픈 일이 하는 예감이 든다.

속표지를 넘기면 양쪽을 한 면으로 주택가의 모습이 보인다. 아스라이 고전 영화속 그림 같기도 하고, 변두리나 산동네 모습 같기도 하다. 그 다음 장을 펼치면 아가 혼자 발걸음을 옮기며 어디로 걸어가는 옆모습이 보이고, 그 옆쪽에 제목이 보이고 아래에 아가는 옆도 보지 않고 걸어간다.

드디어 본문이 시작되는 첫 장을 펼치면 지팡이를 짚고 있는 사람과 아기를 업은 엄마와 학교에서 오는 듯한 누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서 있는 정류장으로 아가혼자 힘들게 올라가는 모습이 보인다. 색은 칠하지 않고, 선으로 그려진 그림이다. 사람들 옆에 앉아 손장난을 하고 있는 아가 모습. 그 옆쪽에는 멀리 커다란 나무 아래로 버스가 들어온다. 전차에서 내리는 사람들과 차장을 향해 고개를 내밀고 있는 아가의 뒷모습. 떠나는 전차 꽁무니를 보며 여전히 버스정류장에 서 있는 아가.아가는 정류장 팻말을 잡고 몸을 앞으로 내밀고 있고, 옆쪽엔 숲길을 뚫고 전차가 들어온다. 전차에서 내려 바삐 뛰어가는 학생들과 내리는 할아버지, 아이를 잡고 걸어가는 아줌마, 아가는 차장을 바라보고 있다. 아가는 정류장 팻말 앞에 서서 멀어지는 전차 꽁무니를 우두커니 바라보고 있다.  다른 사람들이 정류장에 모여 있고, 아가는 그들과 떨어져 웅크리고 앉아 전차가 들어오지 않나 바라본다. 다음 쪽엔 전차가 아스라이 달려온다. 전차는 멈춰서고, 사람들은 내리고, 타고 있다. 아가는 차장을 바라보고 있다. 전차에서 내린 차장이 아가에게 뭐라고 한다. 아가는 고개를 뒤로 한껏 젖혀 차장을 올려다보고 있다. 어스름이 내려온 거리 모습. 정류장에는 아가 혼자만 동그라니 서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지만, 아가는 여전히 그대로 서 있다. 아가는 딸기코가 되었지만, 무뚝뚝하게 서 있다. 아가는 정류장에서 펑펑 내리는 눈을 올려다보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밝은 연두색으로 그림책이 바뀐다. 눈이 한없이 내리고 있다. 첫 장의 그 주택가를 보여주고 있다. 눈이 소복이 내린 지붕과 불이 켜진 창이 보인다.

책을 읽으면서 수시로 아이들은 "엄마는 도대체 언제 오는 거야?" 라고 신경질을 내며 속상해 할 수 도 있고, “왜 아무도 아가에게 신경을 쓰지 않는 거지?”란 의문을 제기할 수 도 있다. 아이들 스스로가 질문을 하게 만든다.
눈으로 뒤 덮인 마지막 장면을 보며 아이들은 스스로 행복한 상상을 해버린다.
아마도 마지막 전차를 타고 나타난 엄마는 아가를 업고 집으로 가서 난로를 피웠을 것이다. 따스한 집안에서 아가와 엄마는 맛난 저녁을 먹고 있지 않을까? 란 그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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