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에게 보내는 행운의 편지
정세랑 외 지음 / 창비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석 연휴 동안 읽었다.

아래의 문장 때문에 충동 구매를 했기 때문이다.

 

나는 '여자'를 외치면서도, 내가 '여자'인 걸 싫어하고, '여자'를 잃지 못하면서, 동시에 '여자'가 되는 길을 다 망치고 싶습니다. _이반지하 (68쪽)

 

여성 저자들이 여성에게 보내는 편지글 형식으로 되어 있어, 편지를 쓰거나 읽을 때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단정해지는 것처럼 이 책을 읽을 때도 그런 기분이었다.

 

이 책에서 이반지하는 주디스 버틀러(형님)에게 편지를 썼고,

추석에 나는 ebs 주디스 버틀러 강의를 들으며 유튜브로 이반지하의 웃음소리를 들었다.

 

읽고 싶은 책들과 하고 싶은 일들이 늘었다.

 

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트러블>과 실비아 플라스의 <실비아 플라스의 일기>,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의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를 읽고 싶고

 

문보영 작가처럼 전화 영어 수업을 신청하고 싶고, 김혼비 작가처럼 축구하고 싶다.

 

김혼비 작가는 이 책의 마지막을 아래와 같이 썼다.

 

그러니 여러분, 축구든, 풋살이든, 배구든, 농구든, 핸드볼이든 그 무엇이든! 이제 응원석에서 내려와서, 운동장 귀퉁이에서 걸어 나와서, 운동장의 한가운데를 단호하게 밟는 순간 펼쳐지는 넓은 세계를 꼭 만나시기를 바랍니다. 분명 즐거울 거예요. 그 세계에서 우리 또 만나요! (247쪽)

 

이 글을 보면서 얼마 전의 일이 떠올랐다.

OX퀘스천카드 보드게임을 하던 중, '다시 태어나면 남자 vs 여자' 퀘스천 카드가 나왔고

나와 여학생 한 명이 '다시 태어나면 남자'로 왕 역할을 맡은 학생을 설득해야 했다.

 

평소 생각해 보지 않아서인지 바로 생각이 나지 않아서 말을 하지 못하고 있을 때, 그 여학생이 발언권을 가져가서 말했다. '나는 축구를 아주 잘하고 싶거든.' 이라고 했다.

 

이유가 그것이어서, 여자에게 축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부족한가를 절감했다.

 

내년에는, 운동을 시작하고 싶다. 축구처럼 팀플레이 운동을 해 보고 싶다.

 

언니들이 있어서 세상은 달라질 것 같아요.

책을 읽으며 다른 세상을 꿈꾸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