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달마의 철학 깨달음총서 18
上山春平 외 / 민족사 / 200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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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불교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들어봤을 경전이 '구사론'이다. '구사론'은 '소승불교'나 '아비달마불교'로 불리우는 불교의 내용을 집대성한 논서로, 그 가치는 와수반두가 지은 그 당시나 현재까지도 대단하다. 불교 역사상 가장 철학적이고,현학적으로 불교 교리를 논설한 시대가 아비달마시대로, 그만큼 불교 개념과 법체계가 세밀하게 분석, 정리되고 있다. 따라서, 대승불교를 하든, 유식을 하든 '구사론'을 모르면 깊이가 없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구사론 자체는 너무나 어려운 책이다. 다행히 불과 한 달 전에 동국역경원에서 이 책의 새 번역이 나와, 앞으로는 접근이 많이 쉬워질 것 같으나, 번역서가 있다 하더라도, 결코 만만한 책이 아니다.

일본의 경우, '구사학'이라 해서 예전부터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잘 발달되어 있지만, 우리 나라는 대승 중심이라 그런지, 아직까지 중요성만 강조되고 실질적인 연구는 별로 없다. 일본의 연구서도 국내에 많이 번역되어 있지 않다. 우리 나라의 경우 김동화의 '구사학'이라는 책이 있긴 하나, 그 책도 내용이 방대해서 독한 마음을 먹지 않는 한 처음 구사론을 접하려는 사람은 끝까지 읽기가 힘들 것이다.

'아비달마의 철학'은 어려운 구사론을 친절하게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렇다고 쉽게 설명하기 위해 임의로 내용을 바꾼다거나, 한 부분만을 떼어내어 정리한 것은 아니다. 저자가 현대인들이 이해할 만하게 적절하게 비유도 들면서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내용도 길지 않아서 구사론의 대략적인 줄거리를 가장 빠른 시간에, 가장 효과적으로 알 수 있게 해 준다.

위의 책 소개에는 '상산춘평(우에야마 슌페이)'이 저자로 나와 있지만, 이 책은 공저이다. 구사론에 대해 잘 정리하고 있는 부분도 바로 공저자인 '앵부건(사쿠라베 하지메)'이 쓰고 있는 부분이다. 사쿠라베 하지메는 아비달마철학 분야의 권위자로 알고 있다. 3부는 '토론'이여서, 더욱 솔솔한 재미를 주고 있다. 구사론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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