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되기 전에는 몰랐습니다만 - 슬기로운 초등교사생활
최문혁 지음 / 푸른향기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에 열정이 넘치는 선생님이 쓴 책이다.


다른 회사원과 마찬가지로 회사(학교) 정책에 불만도 있고, 그 안에 꼰대도 존재한다. 내가 할 일이 아닌데 내가 하고 있고, 가끔은 너무 많은 책임이 주어지기도 한다. 책에서는 더 나은 방향으로 학교를 바꾸고 싶은 열의가 엿보인다. 불합리한 부분에 변화가 있으려면 세대 교체가 있어야 하겠지만. 경력 5년이라 신규는 아니지만 아직은 열정이 남은 그런 시기인 것같다. 적당히 업무 돌아가는 건 알고, 불합리한 부분이 점점 눈에 띄는 시기. 저자의 열정이 계속되었으면 한다. 바뀌지 않는다고 지치지 않고 계속 아이들에 대해, 교육에 대해 고민하는 선생님이었으면 한다.


세월은 많이 흘렀지만 변화가 없는 부분도 많은 것 같다. 아직도 우유급식이 있는지 몰랐다. 우유를 굳이 학교를 통해 먹어야만 하나 싶은 요즘 강제하는 게 좋은건지 모르겠다. 목이 아파도 마이크는 쓰지 못하게 하기도 하고, 일기도 강제한다. 다 장단점은 있지만 여전하구나 싶다.


달라진 점도 많았다. 체험학습을 한다며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는 용이해지고, 수업에 쓰는 재료들을 학교에서 준비하기도 하며,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다. 체육대회를 스포츠경기 영상 관람으로 대체한 건 충격이었고. 계속해서 조금씩 변해가는 듯하다.


책 읽는 시간은 짧게나마 마련하고 그 시간에 책을 함께 읽는 모습이 특히 좋았다. 자연스럽게 선생님의 그 모습에서 독서를 배우고 익숙해질 수 있을 듯하다. 누구나 스마트폰을 갖고 있는 요즘, 책을 가까이 하는 시간을 어릴 때부터 익숙하게 하는 게 도움이 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