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종의 조건 - 관심을 무기로 시장을 장악한 사람들의 법칙
임홍택 지음 / 웨일북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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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과는 다른 결의 재미를 준다. 가볍게 재밌는 게 아니라 쉽고 유용하면서 흥미롭다. 끊임 없이 자연스레 이어지는 생각의 고리가 마음에 들었다.


더이상 ‘관종’은 나쁜 뜻으로만 쓰이지 않는다. 책에서는 긍정적인 ‘관심 추종자’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관심 병자’를 구분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제는 관심을 받아야 할 때다.


이전보다는 많은 사람이 당당하게 관심을 받고 싶다 인정한다. 유튜버 등 개인이 경쟁시장에 뛰어드는 경우도 많고, 회사에서도 가만히 열심히 한다고 누가 알아주는 건 아니다. 물론 관심 하나만을 좇아 과한 행동을 하면 욕만 먹는다. 만약 본질을 잃는다면 잠깐 반짝하고 잊히기도 한다.


저자는 '성공적인' 관심 추종자가 되기 위해서는 '꺼지지 않는 가시성' '고집스러운 협력성' '절대적인 진실성' '감당할 수 있는 적절성'이 필요하다고 봤다. '관심'하면 떠오르는 셀럽들의 대중으로부터의 관심뿐 아니라 회사 등 조직에서의 관심, 제품 기획에서 필요한 관심까지 포괄한다. 성공적 관심추종자가 되기 위해서는 실력은 기본으로 깔고, 어느 정도 msg는 인정되지만 진실을 말해야 한다. 유니크하면서도 ‘착한’ 소비를 할 수 있게 해야 성공할 수 있다.


‘어떻게 해야 한다’는 부분보다는 현 상태를 풀어내는 글솜씨가 마음에 들었다. 적절한 예시와 함께하는 주장이 설득력 있다. 예상보다 더 흥미로웠던 책.

실력이 있으면 언젠가 회사가 알아줄 거라는 믿음은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범하는 실수 중 하나다 - P251

거짓된 손길은 언제나 곁에 있는 것 같았으나, 거짓과 진실의 경계는 누가 보도 명확했고 사람들은 거짓보다 진실의 힘을 믿고 움직였다 - P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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