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라르가 만난 파리의 예술가들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미술상과 화가들의 이야기
앙브루아즈 볼라르 지음, 이세진 옮김, 박재연 감수 / 현암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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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에서 의학 공부를 하려다가 법대를 가고, 또 거기에서 미술상을 하게 된 볼라르. 볼라르는 르누아르, 마티스, 마네, 드가 등 유명화가들이 그린 걸작을 헐값에 살 수 있던 시대에 살면서, 직접 그들을 만난 이야기를 이 책에 풀어냈다.


'대가'들의 인간적인 모습을 보는 재미, 그리고 그림에 대한 일화를 읽으며 그 그림을 찾아보는 재미까지 있는 그런 책이다. 섬세한 파리지앵 마네와 자유분방한 세잔은 사이가 좋지 않았고, 르누아르는 드가가 파스텔화에서 손을 떼자 안타까워했다. 세잔은 옛 대가들의 그림을 보며 깨달음을 얻었고, 로댕은 본인 수염을 만지며 영감을 얻었다. 피카소 등 많은 화가는 책에 삽입할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그림 제목에 따라 손님의 반응이 달랐다는 것. 단어 하나로 그림에 대한 이미지를 확 바꿔놓을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어느 정도 퀄리티만 담보된다면 제목만 잘 지어도 인기 작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그림 제목이 실수로 바뀌었을 때, 성녀로 봤던 그림 속 여성을 사탄의 딸로 묘사하는 사람들의 변화도 인상적이었다. 심지어 그 그림을 그린 세잔은 ‘주제가 없다’고 하니 문학 작품과도 유사하지 않을까? 사람들은 같은 작품을 두고도 어떻게든 의미를 찾으려고 하고, 그 의미를 작가와 제목 등에서 찾기도 하니까.


그림에 대한 평가는 시대에 따라 바뀐다. 결혼지참금으로 사두었던 그림의 가격이 전혀 오르지 않기도 하고, 다락에 버려지다시피 했던 그림이 비싼 값에 팔리기도 한다. 미술계에서 무명을 인기화가로, 인기화가를 무명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심도 해봤다.


사실 책이 전부 두툼해서 부담을 느끼고 조금 미루다 읽게 됐다. 그런데 읽어보니 생각보다 아주 술술 읽히고 재미있었다. 다만 많은 이야기가 연속적으로, 대화하는 것처럼 쭉쭉 이어져 나오기 때문에 약간 정신없다.

아름다운 작품은 그 자체에 신비로운 효력이 있는 모양이었다 - P65

"하지만 그 ‘알 수 없는’ 소소한 것이 천재성을 드러내지요." - P205

그러나 그림의 신은 예술에 결코 끝이 없음을 보여주고 싶은 듯 새로운 화가들의 시대를 활짝 열어주었다 - P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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