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한 마음이 모두 소진되어 오늘은 이만 쉽니다
홍환 지음 / 김영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왠지 마음이 편안해지는 글이다. 강렬하지는 않지만 좋은 사람과 소소한 대화를 나누는 기분이 든다. 제목처럼, 지쳐있는 사람이 부담 없이 읽을 만한 책이다.


요즘 정신력이 고갈된 듯하다. 저자가 말한 멍 때리는 과정이 마냥 편안하지만은 않은 기분을 알 듯하다. 아무 것도 하기 싫은데, 아무 것도 안 하기에는 아쉽다.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하지만, 지금은 다 멀어지고 싶어지기도 한다. 최근 재택근무를 잠시 하다가 바로 휴가를 다녀왔더니 그나마 소진된 마음이 다시 채워진 듯하다. 때로는 모든 것과 멀어질 필요가 있는 듯하다. 마음도 소진되면 쉴 필요가 있다.


책에는 저자의 다양한 모습이 나오지만, 나는 ‘직장인’으로서 저자가 가장 와닿았다. “어중간한 재능도 없으면 굶어 죽겠지”하는 마음, 실수에 관대하게 구는 건 내 실수도 봐달라는 의도, 간식을 팀원에게 모두 주는 게 아니라 좋아하는 직원에게만 주는 냉혹함(?)에 큰 공감이 되었다. 내가 하는 일이 회사의 ‘꽃’이 아니더라도, 꽃만 가득한 숲은 숲이 아니라는 말에는 위로를 받았고. 왜 위로가 필요할 때 사람들이 에세이를 읽는지 알겠다.


항상 물건을 사면 끝까지 써야 한다는 강박이 있던 내게, 구매한 것만으로도 그 쓰임이 다할 수 있다는 알려준 부분이 참 인상 깊었다. 아까워서 버리지 못하고, 가급적 나누려고 하지만 나누지 못해도 버릴 때까지 최소 1년 이상이 소요됐지만 이제 그럴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마구잡이로 뭔가를 사들이지는 않지만, 버릴 수도 있어야겠다.

제철 과일처럼 문화도 그 당시에 즐겨야 최고로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는 제철이 존재한다 - P44

사회적 관계라는 것이 내가 애쓴다고 내 의도대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기에 모든 것에서부터 마음을 놓고 집단 소속감에 대한 불안으로부터도 거리를 둘 수 있게 되었다 - P137

이렇게 체념하고 무뎌지는 것이 강해지는 것이라면 어른의 강함이라는 것은 분명 유용하지만 그렇게까지 멋지고 대단한 일은 아닐지도 모르겠다 - P138

‘좋아하는 일이란 다다익선이니 최대한 많이 경험해보고 그 중에서 잘할 수 있었던 것들을 잊지 말고 꼭 기억해두세요 - P151

기쁨에 말을 얹는 것은 참 쉬운데

슬픔에 말을 얹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다 - P18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