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게 뭐라고
장강명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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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 글쓰기에 대한 단상, 그리고 독서 팟캐스트 '책, 이게 뭐라고?!'를 진행하면서 겪은 일들과 현재 출판계에 대한 솔직한 의견이 담겼다. 적당히 진지하고, 적당히 재미있으면서 적당히 세속적이다.


'읽고 쓰는 사람'과 '말하고 듣는 사람'은 다르게 느껴진다. 저자의 말처럼, 글의 매력과 말의 매력은 정말 별개다. 장강명 작가는 쓰는 게 매력적이라는 사실은 틀림 없다. 정말 잘 읽힌다. 군더더기가 없는 문장으로 만들어진 글이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에세이뿐 아니라 소설도 흥미롭다는 게 놀라울 따름이다. '글쓰기'라고 해서 다양한 장르를 잘 쓰기란 힘드니까 말이다. '말하는 장강명'은 아직 한 번도 본 적 없어서 노코멘트.


독서 인구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정말 나중에는 고전으로 라이트노벨이나 웹소설이 꼽힐지도 모르겠다. 아무리 무슨 상을 타고 해도 책이 일단 읽혀야 평가도 받을 수 있을 것인데 이런 상황에서 출판업계가 각종 사은품 등으로 시선을 끄는 게 놀랍지만은 않다. 그 옛날 잡지가 걸었던 길을 그대로 걷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처음부터 셀럽을 데려와 책을 내는 것도 시선을 끌기 위한 방법 중 하나고.


이런 상황에서 나오는 책이 모두 괜찮은 건 아니다. 저자의 말처럼 '시시한' 책도 꽤 있다. 어떻게 이런 책이 출판사에서 나오나 싶고, 끝까지 읽기에는 시간이 아까워지기도 한다. 물론 작가는 어느 정도 노력했을 것이기에 리뷰는 나쁘게 적지 않는다. 나에게는 별로였지만 남에게는 좋을 수도 있다. 그래서 좋은 부분을 찾으려 한다. 하지만 거짓말은 할 수 없기에 작가가 하는 것처럼 약간의 답을 회피하는 수준의 리뷰에 그치게 된다. 서평을 요청 받은 경우 어쩔 수 없이 리뷰를 써왔기에, 책을 다 읽어보고 리뷰했다는 '책, 이게 뭐라고!?'에서 본인이 시시하다고 생각한 책에 대한 평을 할 때 저자의 심정이 조금이나마 이해가 된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블랙 달리아'와 '사랑의 역사'를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 소크라테스와 대담을 그려낸 부분을 읽으니 좀 찔린다.


예의와 윤리는 다르다. 예의는 맥락에 좌우된다. 윤리는 보편성과 일관성을 지향한다 - P54

책은 우리가 진지한 화제로 말하고 들을 수 있게 하는 매개체가 되어준다 - P98

아시다시피, 읽고 싶은 책들은 읽은 책보다 언제나 훨씬 더 빠르게 늘어난다 - P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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