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환자
재스퍼 드윗 지음, 서은원 옮김 / 시월이일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병원에는 '그 환자'가 있다고 한다. 정신과 의사 파커는 본인이 일하게 된 주립 정신병원에서 '그 환자'를 만난다. 일명 '조'라고 불리는 그 환자는 만나는 사람마다 미치거나 자살하게 만드는데 그 이유는 아무도 모른다. 파커는 그를 치료해보겠다며 나선다. 파커는 악몽에 시달리고, 조를 탈출시키려 하기에 이른다. 점점 상황은 통제불능 상태로 치닫는다.


파커는 조와 대면하면서부터, 아니, 그 전부터 조에게 홀려있다. 파커의 시야에서 쓰인 이 책은 독자 또한 조에게 홀리게 만든다. 재산을 차지하기 위한 이유 등으로 정신병원에 멀쩡한 사람을 가두는 경우도 꽤 많았다고 하고, 정신병원은 미지의 영역 같아서 충분히 벌어질 법한 일이라 ‘정상적인’ 조의 모습에 병원을 의심하게 된다.


실화인지 소설인지 알 수 없는 경계에서 공포가 더욱 강렬하게 와닿는다. 작가의 본명과 신원은 알려진 적이 없다. 공포가 더해지는 부분이다. 막을 수 없는 상황이라는 건 사람을 괴롭게 한다. 통제불능의 상황을 야기하는 조가 바로 근처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리뷰를 쓰며 찾아보니 래딧 공포 게시판에 처음 소개됐다고 한다. 지루하면 보고 싶어하는 사람이 없는 사이트인 만큼 그 흡입력은 엄청나다. 인터넷에서는 호흡이 긴 글은 먹히지 않으니 그만큼 사건이 빠르게 진행된다. 생각했던 흐름대로 이야기가 진행되지는 않았다. 반전이 좀 충격스러우면서도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게시판 특성을 생각하니 바로 이해가 되더라.


현재 라이언 레이놀즈가 투자와 제작을 맡아 영화화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과연 어떻게 나오려나? 나는 영화는 볼 수 없을 듯하다. 볼 수 없는 장르라서...

이런 환자들을 겪으며 망상에 빠진 사람에게 굳이 현실을 일깨워 줄 필요가 없다는 걸 몇 개월 만에 어렵게 깨달았다. 치료에 별 도움도 안 되고, 말해봤자 환자들의 화만 돋우니 말이다 - P28

이전까지 의학과 과학에 병을 치료하는 궁극적인 힘이 있다고 봤던 믿음은 예상치 못한 발견으로 산산이 깨지고 말았다 - P23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