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기 어딘가 블랙홀 - 감춰져 있던 존재의 ‘빛남’에 대하여
이지유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과도 와닿는 이과 감성. 과학과 감성을 이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저자는 세상을 바라볼 때 과학적 감성과 인문학적 감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듯하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과학적 사실들과 함께 삶의 지혜, 일상 속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우선, 알지 못했던 정보가 많았다. 공기가 적어 천문학자들의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은 마우나케아산, 검은꼬리누가 있어야 돌아가는 세렝게티, 에어컨 없이 설계만으로 열대지방인데도 25도를 유지하는 건축물이 있다는 짐바브웨. 과학에 문외한이 나로서도 흥미진진하게, 그리고 쉽게 써 내려간 내용이 마음에 든다. 굳이 인문학적 감성을 끼워 넣지 않더라도 소소한 과학 상식을 배워둘 수 있어서 좋다. 읽다 보면 과학자들은 정말 호기심이 많다는 생각이 든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식물에 대한 부분이다. 내가 식물을 좋아해서일까. 식물 원산국이 아닌 식물이 가져간 나라들이 로열티를 엄청나게 벌어들여 일어나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 식물이 자신을 지켜내기 위한 방어수단인 풋내, 기술력이 없으면 유지할 수 없어서 나라의 부를 상징할 수 있는 식물원 등 재밌는 얘기가 많았다. 특히 자원이 한정적이라 효율적으로 자원을 활용하는 열대우림 이야기가 인상 깊었다. 식충식물이 왜 곤충을 잡아먹나 했는데, 질소를 얻기 위해서라는 사실도 이번에야 알게 됐다. 다들 어떻게든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학 에세이는 처음이다. 그냥 과학 서적보다는 확실히 쉽고, 좀 더 와닿는다. 저자가 배웠다는 판화로 만든 표지와 속지 일부도 느낌이 좋다. 과학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한 번 읽어보면 좋겠다.

생명이란 어떤 상황에서도 살아남으려는 강한 의지가 있고, 이와 같은 의지는 자원이 부족하든 넘치든 상관없이 모든 생명이 지니는 속성이다 - P63

자연은 내버려두면 자신의 길을 찾아가게 마련이다. 인간도 그렇지 않은가. 인간 또한 자연의 일부이므로 - P1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