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라르손,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
이소영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보기만 해도 행복한 가족과의 전원 생활을 그린 그림과 함께 칼 라르손의 이야기를 담았다. 칼 라르손에 대한 저자의 따스한 시선을 느낄 수 있었다.


칼 라르손의 집 ‘릴라 히트나스’에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북유럽 감성이 가득 담겼다. 부부의 손길이 느껴지는 집은 칼 라르손의 그림에서 아주 잘 드러난다. 독특하지만 아름답게 꾸며놓은 식물이 가득한 공간에서부터 부부가 직접 만든 가구와 태피 등 장식, 그리고 곳곳에 그려놓은 그림까지 모두 잘 어우러진다. 따뜻하면서도 편안하다. 칼은 한 폭의 그림 같은 공간에서 아이들과 아내, 그리고 본인의 모습을 주로 그려냈다.


그림만 보면 행복하게 자랐을 것 같지만, 막상 본인의 어린 시절은 불우해 보인다. 아버지는 “네가 태어난 날이 가장 싫었다”라고 말할 정도였고, 집이 너무 가난해서 배움도 어려웠다. 칼은 그 속에서 자신의 어려움을 곱씹는 것이 아니라, 그런 가난과 아픔을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싶지 않은 마음을 갖고 노력했다. 작업실 문에 아내 카린을 그려놓을 정도로 애정이 넘쳤고, 아이도 8명이나 낳았다. 그 중 하나는 불행히도 태어난지 두 달만에 세상을 떴지만, 다른 아이들이 자라나는 모습을 그린 그림에서 애정어린 시선이 느껴진다. 그림을 그릴 때 무릎 위에 아이를 앉혀놓은 장면을 그린 그림이 가장 인상 깊었다.


라르손 가족은 책이 늘 함께하는 가족이기도 하다. 늘 독서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부부가 나서서 먼저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줬다. 책을 읽고 대화를 함께 나누면서 가족 간에 더욱 돈독해질 수 있지 않았을까?


유화와 수채화 등 다양한 작품이 책에 수록돼 있는데, 특히 집 안에 있는 아이의 모습을 그린 작품들이 대부분 좋았다. 집에서부터 느껴지는 따스함이 아이들의 모습에서 완성이 되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마음에 드는 아이들 그림은 수잔과 폰투스, 그리고 브리타를 그린 그림. 언젠가는 나도 손수 꾸민 집을 갖고 싶다. 그 곳에서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길.

무언가를 용서하는 것은 그저 인정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 P58

지극히 평범한 가족의 일상만으로도 세계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오른 이 화가의 그림을 보고 있으면 삶에서 새로운 것을 찾는 일보다 있었던 일들을 제대로 둘러보는 것이 더 중요한 것임을 느낀다 - P143

삶에 있어 가치를 찾아가는 일은 행운이 아니라 습관이 아닐까 - P25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