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의 빨간 맛 - 발렌시아에서 보낸 꿈결 같은 한 해의 기록
한지은 지음 / 바이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페인에 가보고 싶다. 특히 발렌시아. 투리아 정원부터 CAC, 미겔레테를 가보고 싶어졌고, 라 토마티나, 산 페르민 축제에 참여하고 싶어졌다. 심지어 축구를 좋아하지 않는데도 축구 경기를 봐볼까 하는 생각까지 들었다.


가보고 싶지만 아직 못 가본 나라 중 하나가 스페인이다. 예전에 잠시 스페인어 학원을 다니기도 했다. 그래서 이 책에 더 빠져든 것같다. 스페인에 대한 건 마드리드, 세비야, 바르셀로나라는 도시가 있고, 가우디 투어나 토마토 축제에 참여하면 좋겠다는 생각 정도였는데 이제 그 열망이 더 커졌다. 스페인에 가보고자 하는 열망.


저자는 여러 국가를 여행해봤고, 스페인에서 살아보기로 결심했다. 쉽게 결정한 게 아니다. 여러 도시를 다니며 관광이 아니라 '살고 싶은 곳'을 찾아 헤매다 발렌시아를 발견했다. 정성스레 마련한 곳에서 저자는 1년을 보냈다. 우리나라가 아닌 어딘가에서 1년을 보낸다는 건 부러우면서도 가능할까 싶다. 다른 나라에서 일해보면서 문과에서 이과, 그것도 의대로 진로를 바꾼 점도 인상 깊었다. 저자의 강한 행동력을 닮고 싶어졌다.


외국에서 살아가며 저자는 많은 인연을 만난다. 가벼운 스킨십과 함께 친근한 태도를 보이는 스페인 사람들의 태도를 좋아하고, 스페인어도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일 것이다. 외국에만 가면 늘 의심의 끈을 놓지 않는 내게 인연을 만드는 게 과연 가능할까?


여자여서 왠지 더 불안함을 가지고 사람을 대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도 여자를 경계하지 않으니 더 다가설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는 점도 좋았다. 아직 나는 겁이 많아서 외국에서, 아니, 한국에서도 모르는 사람이 말을 걸면 무서운데 그 중에는 친절한 사람도 많으니 어느 정도는 마음을 열어봐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스페인에 가봤다면 추억을 되새기고, 아직 가보지 않았으면 스페인에 꼭 한 번이라도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책. 특히 사진까지 더해져 있어서 보는 재미가 쏠쏠.

나는 위협적이지 않은 존재였다. 그래서 누구로부터도 경계당하지 않았다. 경계당하지 않아도 되기에 소통에 더 과감할 수 있었다 - P17

취하는 데에 급급한 소비는 나를 행복하게 할 수 없었다 - P27

진실된 만족이란 이렇듯 환경이나 타인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을 돌아보고 아끼는 건강한 실천에서 비롯되는 것임을 나는 발렌시아에 온 뒤에야 깨달았다 - P2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