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도 1년밖에 안 남았고… - 보조작가 김국시의 생활 에세이
김국시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큐멘터리와 교양 프로그램 작가부터 드라마 작가, 아침 뉴스 코너 작가 등 방송 작가의 다양한 세계를 경험하며 적어낸 생활 에세이.


작가라는 직업에 흥미가 있든 없든 관계 없이 현재를 살아가는 2030세대, 특히 비정규직에게 큰 울림을 줄 수 있는 책인 듯하다. '막내' 작가라며 온갖 잡일을 다 시키면서 돈은 얼마 안 주고! 보조작가를 모두 '막내'라 칭하면서부터 '작가'라는 직책이 사라지는 것만 같다. 보조작가를 감정 쓰레기통처럼 대하며, 개인 비서처럼 대하기도 한다. 심지어 애들 숙제를 시키기까지! 진짜 이런 사람들이 있나 싶었는데 있었다. 끔찍하게도. 그 사이에서 잘 버티고 버텨서 다양한 경험을 해본 작가를 칭찬해주고 싶다.


다행히 저자에게는 '달 작가'라는 좋은 인연도 있었다. 좋은 조언도 해주면서 언제 놀러가도 반겨주는 그런 사람. 심지어 본인이 돈을 다 대면서 여행도 같이 가고, 일자리도 소개해주고. 보조작가 생활 중이 그런 사람들을 만났다는 게 참 다행이다 싶다. 좋았던 작가들은 실명으로 써도 좋았을 것 같지만, 뭐, 본인은 다 아니까.


그림도 귀엽지만, 글을 잘 쓸 것 같다며 출판을 권유한 편집자의 센스가 돋보인다. 참 글을 맛깔나게 쓴다. 나는 같은 말도 재미없게 하는데 이런 걸 보면 참 부럽다. 평범한 일상도 재밌게 그려낼 수 있는 사람, 그리고 사소한 일도 많이 생각하는 사람, 그리고 본인의 삶에 만족하는 사람. 평소에 사람들에게 잘했기 때문에 좋은 사람들도 많이 만났겠지?


읽다보면 기분이 좋아지는 그런 에세이를 찾는다면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원대했던 작가의 꿈이 ‘현실‘적인 생활에 파묻혔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합리화를 잘하기에, 나를 속일 만큼, 내가 현실에 만족하고 행복할 이유를 찾을 수 있다 - P12

어떤 이유가 있어서 행복한 게 아니라, 불행할 이유가 없어서 행복했다 - P24

내가 나의 단점을, 부족한 점을, 어떤 합리화도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기가 이렇게나 힘들다는 사실을 그때 처음 깨달았다 - P33

가족같이 일하자는 말은 네가 무상으로 희생할 수 있는 최대치를 해보라는 말이다 - P6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