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 한국사 상식 44가지의 오류, 그 원인을 파헤친다!
박은봉 지음 / 책과함께 / 2007년 11월
평점 :
박은봉 선생님이 쓰신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한국사 편지가 있다. 그 책에는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와 비슷한 내용이 들어있다. 나는 한국사 편지를 생각하며 이 책을 읽었다.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는 여러가지 잘못된 오류를 고쳐주는 책이였다. 고조선의 고자는 처음에는 조선이였지만 후에 일연이 위만조선과 단군왕검의 조선을 구분하기 위해 고조선을 붙인것도 자세하게 알게되고 귀주대첩이 강물을 막아 적을 물리쳤다는 내용이 잘못됬다는 것도 알았다.(한국사 편지에서 들어서 알고있었지만....) 또 제일 흥미로웠던건 바로 명성황후였다. 여러가지 사진을 제시하면서 이것은 명성황후의 조건에서 탈락하는 내용. 정말 흥미로웠다.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지루하지도 않으면서 재미있는 책이였다.
나는 다른책에서 나온 내용을 또 다른 책으로 옮기는 것을 반대하였다. 하지만 나는 이 생각을 고치기로 하였다.(물론 무조건 옮기는 것은 잘못됬다.) 왜냐하면 나는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를 읽으면서 한국사 편지에 있는 여러가지 내용을 생각하게 되었다. 또 한국사 편지에서 나온 내용을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에다 더 내용을 자세하게 덧붙였다. 그러니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를 읽으면서 한국사 편지를 생각할수밖에 없었다.
나는 박은봉 선생님의 머릿속이 대단하다고 여겨진다. 역사의 잘못된 점을 고칠려고 하는 생각, 정말 대단하다. 나는 이때까지 다른 책에서 나온 내용은 무조건 믿었다. 물론 내가 어렸을때부터 만화로 된 역사책을 많이 읽어서 도움이 되기도 하였지만 잘못된 내용도 많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내 머릿속의 잘못된 점을 고치면서 잘못된 점은 다른 사람에게 알려야 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 글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