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ㅣ 한빛문고 1
이문열 지음 / 다림 / 1998년 12월
평점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는 엄석대와 한병태를 주인공이라고 해도 좋겠다. 한병태는 엄석대가 있는 학교, 반에 전학을 왔다. 엄석대는 반장이였는데 점심시간때마다 반 친구들한테 물을 떠달라고 하고 친구들이 싸우면 싸웠는 친구를 때리기도 하였다. 그만큼 반장의 권력이 컸다. 처음에는 한병태가 반항을 적절히 하였다. 나는 그만큼 한병태가 착한 아이인줄 알았다. 하지만 그것은 아니였다. 훗날 한병태는 엄석대에게 달라붙는다. 엄석대는 시험칠때에도 친구가 시험을 대신 쳐 주고 엄석대는 대신 쳐 주는 친구 이름을 적고 하였다. 하지만 그것은 오래 못가 다른 담임선생님이 오고나서 엄석대는 친구들에게 엄청 혼이난다. 선생님한테도 물론이다.
나중에 가 보면 엄석대는 경찰에 잡히는 내용이 나온다. 그 모습을 한병태가 보고...
나는 이 책이 교과서에 나오는 것을 반대한다.(물론 선생님 말씀을 들어보고) 왜냐하면 교과서에는 내용이 짤려서 나오는데 그 부분이 한병태가 착하게만 나오는 그 부분만이 나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상황은 반전된다. 한병태가 엄석대에게 붙기때문이다.
이 책은 교과서 읽기전에 읽는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아까도 말했듯이 교과서에는 짤려있기 때문이다. 그럼 이 책을 읽어보기 바라며 이만 줄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