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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나 바우쉬 - 두려움에 맞선 춤사위 ㅣ 현대 예술의 거장
요헨 슈미트 지음, 이준서 옮김 / 을유문화사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을유문화사의 예술의 거장 시리즈는 육중한 검은색 책등 표지와 그 이름들이 주는 무게감 덕분에
책장에 꽂아 놓았을 때 뽀대도 많이 나지만 또한 반대로 쉬이 꺼내들어지지 않기도 하는 책이다.
이 시리즈 중의 하나로,
무용가이자 안무가 피나 바우쉬에 대한 책을 집어 들게 된 것은 영화 때문이었다.
우선은 그녀의 작품 세계에 대한 일종의 경의로 빔 벤더스 감독이 만들었던 3D 영화 "Pina".
이제는 직접 볼 수 없는 그녀의 춤과 작품들을 3D로 약간은 더 실감나고 입체감있게
감상할 수 있었던 거의 마지막 기회였기에 추운 겨울날 이대까지 찾아가 보았고 너무 즐거웠다.
유투브에서 볼 수 있던 작은 화질의 것과는 차원이 달랐기에.
그러나 당시에 바로 이 책을 찾아본 것은 아니었고 그냥 생각만 해뒀다.
최근,
스페인어를 조금 건드려볼까 하면서 책을 보던 차에
오랜만에 예전에 아주 좋게 보았던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그녀에게 - Hable con ella"를 다시 보다가
영화의 중간 중간에 나오는 현대 무용 관람 장면에 등장하는 극이 바로 피나 바우쉬의 작품이며
그녀가 직접 연기하는 장면이 담겨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번에는 지체하지 않고 서재에서 책을 꺼내왔다.
조용하고 숫기없던 아가씨가 어떻게 세계 최고의 안무가가 되어 독일의 한 소도시에서
전세계로 뻗어나가며 작품 활동을 하였는지,
그리고 그 작품들이 어떤 것이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는지에 대하여
저자는 피나의 옆에서 오랫동안 지켜본 친구로서 자세히 들려준다.
부퍼탈의 탄츠테아터가 전세계에서 최고 수준의 무용단이 되기 까지의 과정은,
영화에서 보았던 단원들의 인터뷰를 떠올리게 되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그러나, 무용이라는 장르의 표현과 무대를 단순히 텍스트로만 보고서 이해하기에는 역시 어렵다.
그리고 피나 바우쉬 본인이 자신의 개인사를 잘 오픈하지 않는 사람이어서 그렇겠지만
일반적인 작품 해설을 넘어서서 배경과 에피소드가 같이 있었다면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을 텐데 그렇지 않아 조금 아쉬운 면도 있다.
이젠 더 이상 그녀의 공연을 볼 수 없기에 아쉬운 피나 바우쉬.
조금 더 그녀의 작품을 찾아볼 기회를 만들어보아야 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