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 1 밀리언셀러 클럽 64
기리노 나쓰오 지음 / 황금가지 / 2007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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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리노 나쓰오의 책을 읽으면 기분이 찜찜하다.

인간성과 사회의 가장 어둡고 부조리한 면을 여과없이 확 드러내 버리는 그의 글은

잘 알면서도 불편하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한 불편에도 불구하고,

그 솔직함 때문에 그리고 그녀가 그려내는 사회의 단면을 보고 싶기 때문에

이 사회파 미스테리의 거장의 작품은 읽지 않을 수가 없다.

 

기리노 나쓰오 여사의 대표작 중의 하나인 <아웃> 역시 매우 충격적이고 찜찜하다.

삶의 무게가 찐득하니 내려앉은 지방 도시의 야간 도시락 공장.

각각의 사연과 개성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네 명의 여성이 있다.

허영기 가득하게 살아가든,

시어머니와 아이들의 부양에 허리가 휘어가든,

남편과 아이들에게 무시당하든,

밖으로 도는 남편과 다투든..

어찌되었든 간에 그녀들은 끝없이 쏟아져 나오는 밥과 반찬들과 매일밤 사투를 벌여야 한다.

그렇게 흘러갈 것만 같았던 그녀들의 일상에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모두들 연관이 되게 된다.

그리고 그녀들과 전혀 다른 암흑의 세계에 평생을 살아온 한 남자는

이 사건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가장 깊숙한 곳에 봉인했던 '악'을 끄집어 내고 그녀들에게 다가온다.

 

뭔가 위태위태한 범죄 아마추어 아줌마들이

각각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실행하는 행동들을 바라보며 느끼는 스릴은,

그러나 이 책의 부수적인 부분에 불과하다.

작가가 진정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아마도

사회에 의해 길들여지고 익숙해진 후천적 모럴보다 우선하는

본성 깊숙히 숨겨진 일탈과 악, 그리고 그로부터 느낄 수 있는 해방감 같은 것이리라 보였다.

어릴 적 살인에 의해서 자신의 무서운 열망을 깨닫게 된 남자.

알고 있으되, 사회 생활을 위해서 모든 것을 억눌러야만 했고

자신을 따르고 사랑하는 이에게도 상처를 줄 수 밖에 없었던 억압.

남편과 아들로부터 공감받지 못하고 또 그것을 별로 갈구하지 않는 삶 속에서

무엇인지도 모른 채 그저 벗어나고 떨쳐버리고 싶어하는 여자.

모든 이가 타인으로 느껴지지만 자신을 사모하는 이에게도 아무것도 줄 수 없는 단절감.

이 두 가지 감정과 사람이 살인과 고문 등으로 뒤틀린 채 만나는 단계에서

둘은 40년 동안 갖지 못했던 공감과 해방감을 느낀다..

 

얼마나 어이없기도 하고 안타까운 일인가.

그리고 그러한 그들을 만들어낸 삶이라는 것이 얼마나 뒤틀린 구석이 존재하는가.

누가 그들을 사이코라고 비난할 수 있겠는가.

다만 그들은 어디론가 이 사회의 규범과 틀 바깥, 즉 아웃.

안 보이는 곳에 있을 뿐..

생각할 것이 많은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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