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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아트리스와 버질
얀 마텔 지음, 강주헌 옮김 / 작가정신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파이 이야기>로 부커 상 최대의 베스트 셀러 작가가 된 얀 마텔의 최신작.
무슨 사과 파이에 대한 이야기일 것 같은 제목의 책을 집어 읽어 내려가면서 너무나 즐거웠던 기억이 나기도 하고
홀로코스트에 대한 색다른 표현이라는 카피가 맘에 들어 별 망설임없이 읽게 되었다.
작가 자신의 모습으로 보이는 헨리가 어느 날 괴상한 성격의 장의사를 만나게 되면서 이야기는 급진전된다.
다만 그 전에 '예술적 관점에서 홀로코스트를 바라 본다' 는 작가 자신의 생각을 헨리를 통해서 피력한다.
인류의 가장 추악한 역사 중의 하나인 홀로코스트.
우리 또한 비슷한 아픔을 일제 치하에서 겪었기에 더욱 그 아픔이 절절하지만,
실제로 그 악몽을 겪은 이들에게는 감히 어떠한 것의 소재로 쓰일 수 없는 일종의 불문이 될 수 있을 만큼 강한 사건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현실은, 작가 자신에게는 삶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서사의 형태로 표현하는 것으로 직업을 삼고 있으므로
예술적 서사로 어떠한 사건을 담지 못한다는 것은 자신의 일에 대한 한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번 좌절을 겪은 상태에서 만난 장의사와 그가 건네는 희곡 작품.
고함 원숭이와 당나귀라는 기묘한 조합.
더군다나 그들의 이름은 베아트리스와 버질이라는, 단테의 신곡에서 따온 이름이다.
배(과일)에 대한 묘사부터 시작하는 이 기묘한 희곡이 어느 순간부터 극중극 이상으로 작품을 지배한다.
과연 이 희곡의 결말은 어떻게 될 것이며,
전체 작품의 결말은 어떻게 될 것인지,
그리고 그 결말들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것인지 계속하여 궁금하게 만드는 구성이다.
독자는 작품을 읽어감에 따라
또 하나의 장치로 배치된 플로베르의 작품의 해석과 함께 전체 구도가 보이기 시작한다.
잔인성과 해소, 회복, 감춤, 도피, 순수함 등등의 여러 가지 감성들이 결말 부분에서 한꺼번에 드러나며
마지막 "구스타프를 위한 게임"에서 어느 것 하나 쉽게 대답할 수 없는 질문들을 던지며
이 모든 감성과 사건들이 홀로코스트에 대비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하며 또 다른 생각을 불러 일으킨다.
마지막 책장을 덮으며 다시 처음부터 생각을 하게 만든다.
새롭게 작품을 읽을 수 있게 되어 되돌아 보는 많은 플롯과 복선들.
홀로코스트라는 거대한 사건에 대해 색다른 방식으로 던져진 질문들.
재미있게 읽을 수 있되 쉽게 매조지할 수 있는 작품은 아니다.
이러한 독특한 방식의 서술을 택한 저자가 의도하는 바도 이것이 아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