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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61
테네시 윌리암스 지음, 김소임 옮김 / 민음사 / 2007년 11월
평점 :
드디어 영화가 아닌 글로 테네시 윌리엄스를 만나서 읽다.
엘리야 카잔 감독, 말론 블란도, 비비안 리 주연의 영화로 대학 시절 만났던 이미지가 아직 선한 가운데
글로 이 이야기를 만난다는 것에 대한 기대가 컸고,
그 기대를 충분히 만족시켜 주었다.
영화에서 스쳐 지나가는 이미지로 전달되는 메시지를 잡아내기에 당시에는 어렸고 잘 몰랐다면
글로 표현해 주는 텍스트 메시지는 더욱 쉽고 강렬하게 눈을 사로 잡았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타고, '묘지'라는 이름의 전차로 갈아탄 후 도착하게 되는
'극락'이라는 이름의 거리.
20세기를 거쳐 더더욱 도시화, 산업화되는 세계를 살아가는 삶은
넘치는 욕망의 물결에 휩쓸려 가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 욕망을 채우고 만족하면서 살아가기에는 인간의 헛된 바램은 얼마나 큰가.
결국 죽음을 거쳐 묘지로 들어가는 순간에야 비로소 극락이란 곳에 다다를 수 있는지 모른다.
배경이 되는 뉴올리언스는 재즈와 블루스의 고향 답게 언제나 거리에 음악이 흘러나오지만
블루스가 그렇듯 거리의 모습은 흥겨운 가락보다 애절한 삶의 애환이 담겨 있다.
그 애환이란 흑인들의 착취당함의 역사에서 나오는 것부터
남북전쟁의 패배로 인한 몰락, 그리고 나라의 중심 산업에서 밀려난 퇴락적인 모습의 남부 소도시.
그런 곳에서 힘겹게 살아갈 수 밖에 없는 도시 빈민가의 애환이 될 수도 있다.
문도 없이 방 두 개 사이에 커튼 하나로 갈려질 수 밖에 없는 작은 공간에서,
폴란드계 이민자로 거친 남성상을 보이는 스탠리와,
몰락한 남부 귀족 집안의 장녀로 과거와 꿈을 먹고 과시적이며 향략적인 여성상을 보이는 블랑시,
그리고 그 사이에서 현실과 과거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스텔라는 어쩔 수 없는 갈등구조에 놓이게 된다.
그 갈등 속에서 결국
남성이, 현실이 승리하는 것은 더이상 과거의 꿈과 낭만에 젖어서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가.
블랑시를 짖밟고서도, 스텔라에게 폭력적이고서도, 이전의 삶의 방식을 전혀 바꾸지 않고서도
포커에서 승승장구하며 승리자의 모습을 극 막판에 과시하는 스탠리의 모습을 보며
씁쓸함을 감출 수 없으나 결국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한 남성적인 상이 낯설지 않은 것은 반세기 전에 쓰여진 이 희곡이 그리는
욕망과 죽음의 세계, 과거와 현재의 투쟁, 꿈과 현실의 간극이
지금도 유효하기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