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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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셀로>의 인물들은 대부분은 단선적이다.

오셀로는 사랑과 질투와 후회로 이어지는 그의 행동에서

오직 단선적인 판단으로 이분법적 사고를 할 뿐이다.

데스데모나는 오로지 오셀로에 대한 무조건적이고 헌신적인 사랑으로 사고와 행동을 하며,

카시오는 자신의 지위와 명예를 유지하려 하고,

로드리고는 데스데모나에 대한 욕망으로 움직인다.

에밀리아 역시 일반적인 인간형이다.

 

세익스피어 극의 위대한 점은 이렇듯 평이한 인간형을 주인공으로 무대에 올리면서도

그 평이함을 범상하지 않게 표현함에 있다.

연극이라는, 그리고 희곡이라는 예술의 특성상 몇 마디 대사와 행동(지문)으로 밖에 표현 수단이 없음에도

이 인간형들의 전형에 대한 깊이있는 성찰로 인하여 나오는 몇 마디 대사가

너무도 설득력있게 다가와 마치 입체적인 인물인 것처럼 동화된다.

우리의 일상에서도 우리의 행동과 말과 생각이 깊이있고 폭넓게 고찰한 것처럼 착각하며 살지만

지나고 보면 얼굴이 화끈거릴 정도로 편협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고 부끄러운 적이 있을 터.

그러고 보면 세익스피어가 그려내는 인물들은 우리와 너무도 닮았다.

그러한 설득력이 당대에, 그리고 400년이 지난 지금에도 우리가 세익스피어를 읽고 관람하는 것이리라.

 

이 극에서 거의 유일하게 입체적이며 변화적인 성격과 행동을 보이는 인물은 이야고이다.

어찌 보면 그가 이 극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을 법 한데,

이야고는 카시오의 자리에 대한 욕망과,

로드리고의 보석에 대한 탐욕에서

오셀로에 대한 미움과 질시, 데스데모나의 아름다움에 대한 거부 등으로 그의 간계의 대상을 변화시킨다.

극중 여러 곳에서 그의 이러한 변화에 대한 복선이 많이 깔리고 있으며,

그 복선을 좇아 따라가며 그의 간교한 대사들과 행동을 따라가는 것이

이 극의 주된 감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간계에 빠져 비극적인 죽음을 맞는 여러 인물들을 보며 안타까워 하는 것이

이 비극을 감상하며 느끼는 일반적인 반응이겠지만

이 책을 다시 읽으면서 새롭게 느끼게 되는 감상은 이야고라는 인물에 대한 시각의 변화이다.

 

간교하고 악랄한 악역이나,

그의, 위와 같은 입체적 성격의 변화를 일으키는 내재적 요인이 무엇일지..

과연 어떤 점이 그라는 인물로 하여금 그렇게 행동하도록 만들어 졌을지를 상상해 보는 재미가 있다.

비록 극중에서는 전혀 그런 점이 드러나지 않지만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상상의 여지가 많다.

요즘의 영화나 소설에서 많이 등장하는 그저 악랄하기만 할 뿐인 악역과 달리

배경이 없음에도 이야고는 그의 행동이 뭔가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읽을 때마다 새롭게 느낄 수 있는 것이 고전의 힘이라면

역시 세익스피어는 고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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