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처럼 일한다는 것 - 위기에서 빛나는 스티브 잡스의 생존본능
리앤더 카니 지음, 박아람.안진환 옮김 / 북섬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스티브 잡스의 생애 및 그가 지내왔던 사건들은 이미 (이 책에서도 여러 번 인용하고 있는)

<iCon>라는 책을 통하여 어느 정도 알고 있는 터.

이 책을 통해 알고 싶었던 것은 wired.com 이라는 유수의 매체의 편집자인 저자가

과연 잡스의 경영 철학을 어떻게 읽어 내어 읽는 이에게 어떤 비전을 줄 수 있을 것인가 였다.

 

처음에는 구성이 좀 난삽해 보였다.

시간순도 아니고 명확한 카테고리를 제시하는 것도 아닌 듯 하고.

그러나 저자의 뛰어난 구성력으로 이러저러한 일화들과

말하고 싶어하는 주제가 점점 명확하게 맞아 떨어져 가면서

순식간에 스피드를 내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왜, 잡스가 괴짜로 불리우는지. 그가 무엇이 다른지.

그것은 그가 성격이 괴팍하고 잘 안씻은 적도 있으며, 채식주의자에

자식을 인정하지 않고 살았던 기간도 많으며, 20대에 억만장자가 되었다가 쫓겨나고,

다시 재기하는 등의 것에 있지 않았다.

 

남들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며 마케팅 리포트를 쓰는 동안에,

고객 경험만을 머리속에 그리며 오히려 고객의 니즈를 만들 수 있는 트렌드 세팅을 하고 있고,

많은 것을 담기 보다, 보다 많은 것을 버리려 하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구조와 프로세스보다는 열려 있으면서도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그것들을택하고,

남들이 다 버리고 전문화의 길을 택하고 있을 때

오직 애플만의 전 스트럭쳐를 컨트롤 가능한, 아키텍처 구조로서의 라인업을 구성하는 등.

 

남과 다르게 리딩하는 것에 있었다.

단순히 그의 기행과 언변에만 천착해서는 잡스의 진가를 알지 못할 것이다.

저자는 명료하게, 이런 지나치기 쉬운 부분을 잘 집어 내어 설명하고

각 장의 마지막에는 정리까지 해주었다.

 

여러 모로 친절한 책이 아닌가 한다.

이 책이 나온 다음에도 애플은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애플을 따라 잡기 위한 여러 기업의 노력도 진화하고 있다.

그 흐름 속에서 나는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고민해 볼 수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