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살림지식총서 54
최규용 지음 / 살림 / 200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즈라 할때 느껴지는 것은 여러 가지가 될 것이다.
나에게는 언젠가 한 번 정리해서 감상해 보고 싶은 분야의 하나.
좀처럼 기회도 없고 어렵게 느껴지던 차에 짧고 간단한 입문서로 이 책을 읽다.
내용이 주르륵 나오는 터라 한 번에 정리되진 않지만,
필요할 때 알아 두고 명반들을 죽 감상해 보리라 생각하고,
정리해 둔다.

1. 재즈의 초기 시절
랙타임: 클래식의 해석 연주. 리듬 차원의 새로운 변주(싱코페이션). 새로운 피아노 연주 스타일(스트라이드, 부기우기)
뉴올리언즈 재즈: 리듬 섹션의 안정적인 반주를 전제로 한 선율 악기들의 동시 즉흥 연주. 코넷이 리드 악기.
루이 암스트롱: 하나의 솔로 악기가 즉흥 연주를 펼치고 다른 악기들이 이를 반주하는 형식. 스캣 창법의 창시자.

2. 스윙: 대중을 위한 흥겨운 재즈
스윙감: 감상자가 음악을 듣고 저절로 흥웨 겨워 박수를 치거나 몸을 움직여 춤을 추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하는 것
편곡 중심의 빅밴드 연주: 음량의 필요. 플레처 핸더슨, 듀크 엘링턴, 카운트 베이시. 편곡의 중요성 대두.
소극적인 즉흥 연주: 짧은 분량의 애드립. 자니 허지스, 콜맨 호킨스, 베니 카터, 레스터 영.
스탠더드 레퍼토리의 성립

3. 비밥: 연주자를 위한 즉흥 연주
리-하모니제이션: 찰리 파커, 디지 길레스피, 텔로니어스 몽크 등. 코드 체계의 새로운 확립. 텐션 노트. 대리 코드의 사용
코드 체계 중심의 즉흥 연주
단순화된 테마
연습을 통해 재구성하는 즉흥 연주
새로운 방식의 악기 연주와 편성의 변화: 다시 소규모 편성으로
빨라진 템포: 댄스 음악에서 예술 음악으로.

4. 쿨 재즈: 백인들의 낭만적인 감성, 밥의 뜨거움을 자제하고 구성을 보다 단순하게 하는 연주
비밥과 쿨: 반대되는 개념이 아니라 상대적인 차이.
쿨의 탄생: 레스터 영, 마일스 데이비스.
웨스트 코스트 재즈: 스탄 겟츠, 주트 심스, 알 콘, 세르주 살로프. 스윙 시대처럼 각 악기 파트 간의 조화를 중요시.
쿨과 비밥의 공존: 모던 재즈 쿼텟.
부드러운 즉흥 연주와 대중의 호응: 데이브 브루벡

5. 하드 밥: 비밥을 다시 대중 곁으로
비밥과 하드 밥: 개연성 있는 코드의 진행으로 비밥에서 주었던 낯섦과 어긋남의 느낌을 줄임. 긴 호흡의 서사적 연주.
자유로운 리듬섹션: 아트 블레이키. 빌 에반스 트리오. 드럼과 베이스의 독자적 연주들.
긴밀한 상호 연주-인터플레이.
모달 재즈: 코드가 아닌 모드의 진행. (하드 밥의 최고: 존 콜트레인의 "Giant Steps"). 코드로부터 벗어나 서사적 즉흥 연주.
소울 재즈-평키 재즈: 아트 블레이키, 호레이스 실버. 소울의 영향으로 탄력있는 리듬 즉흥 연주.

6. 프리 재즈: 무한 확장된 즉흥 연주
새로운 형식의 추구: 오넷 콜맨. 에릭 돌피.
작, 편곡의 강조: 아방가르드 재즈
순간적이고 자유로운 즉흥 연주: 키스 자렛
미국을 넘어 세계로: 유럽의 ECM 레이블
집단 중심의 발현
대중의 소외

7. 퓨전 재즈: 경계를 지워버린 혼합 재즈
록 재즈-재즈 록
새로운 질감의 사운드: 허비 행콕의 일렉트릭 피아노, 마일즈 데이비스의 기타 사운드 등
축소되는 즉흥 연주:웨인 쇼터, 칙 코리아. 상업성
스무드 재즈

8. 현대 재즈의 다양한 지형도
포스트 밥
다양한 진보적 흐름
애시드 재즈, 일렉트로 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