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ㅣ 멋지게 나이 드는 법
도티 빌링턴 지음, 윤경미 옮김 / 작은씨앗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성장한다는 것은 단순한 생각에서 복잡한 생각으로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미성숙한 사람들은 사물을 개별적으로 본다. 즉 여기에 나무 몇 그루, 저기에 개울 하나, 이런 식으로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보다 성숙한 단계에 오르게 되면 비로소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게 되고 복잡한 상호관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성숙한 사고의 기초가 된다.
심리학에선, 생기 있고 활기찬 사람들은 오이적 통제위 대신 내적 통제위를 갖고 있다고 한다. 이 말은 자신이 처한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이나 세상을 원망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 처해있건 간에 스스로 삶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힘이 자신의 내부에 존재한다고 믿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 안에 잠든 힘이다.
우리가 성장하고자 마음먹고 더 유쾌한 사람이 되고 또 세상에 흥미를 가지기로 굳게 결심했다면 자기 자신 말고 누가 우리를 가로막을 수 있겠는가? 우리가 할 일은 오직 하나, 바로 스스로가 기꺼이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또
실행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꾸짖기만 한다면 자신감을 잃게 되고 발전할 수 없게 되고 만다.
우리는 모두 상처받기 쉽고 연약한 존재이기에 자기 존재에 대해 끊임없이 의심하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늘 아이처럼 따뜻한 격려와 긍정적인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 그런데 스스로를 격려하고 위로하지 않는다면 누구에게 그런 걸 기대할 수 있을까?
목표가 없다면 그저 사는 대로 살게 될 뿐이고
목표를 세운다면 원하는 대로 살 것이다.
-작자 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