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향상을 위한 책 읽기 - 성공 비즈니스 라이브러리 03
키만 네트워크 엮음, 정정일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오늘...좀 꾀가났다. 머리가 계속 아프고 눈이 어리어리하고.

원래 읽을려고 계획해두었던 책 대신 팔랑팔랑 읽을 수 있는 쉽고 얇은 책을 골라들었다.

수업끝나고 돌아오는 버스안에서 다 읽을 수 있을만큼 얇았어.;;;;;;;;; 190페이지 정도.

게다가 다른 책에 더 열중해서 읽었어. ㅋㅋㅋㅋ 헤세나 카프카가 읽고 싶지만 참고 있다.

중간고사 끝나고 며칠밤이고 달려줄테다 ㅋㅋㅋ 맛나는건 좀 참았다가 먹어야지.

------------------------------------------------------------------------------------------

 

속독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단순히 빨리 읽어서 하루에도 몇 권이고 읽는데 목적을 두는게 아니라

속독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자유로운 사고를 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지적으로 생산적인 활동을 위한 일의 하나로 속독을 말하고 있다.

그래서 제한시간을 정하여 밀도높은 집중을 하라는 것과 본인의 필요한 상황에 맞는 필터를 가지고 필요한 정보를 뽑아내는것, 그리고 반복해서 읽음으로써 효과적인 속독을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1행씩 읽기, 2행씩 읽기, 4행씩 읽기...... 한페이지를 한번에 읽기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하나의 글자로서 보는 것이 아닌 마치 사진을 보듯, 그림을 보듯 페이지를 스캔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속독을 위한 방법이라기 보다는 읽기를 함에 있어 기본이 되는것들인 차례에 주목하라는 것이나 소제목에 집중하라는 것이나 키워드에 주목하는 것, 메모하는것, 단락간 챕터칸 덜 중요한 내용과 더 중요한 내용을 구분해 집중 정도를 분산하라는 등의 내용이 있었다.

 

재미있었던 부분은 속독할 부분만 잘라서 출퇴근 시에 속독을 해보라는 것과 책의 내용을 예습해보라는것.

내 경우 어느곳에서든 어떤 상황에서든 손만 자유롭다면 책을 읽는 편인데 속독할 부분만 잘라서 집중적으로 읽기를 해본적은 없다. ㅋㅋ 생각해보니 없다. 시험을 보기 위해 시험전 집중입력을 했던 것을 제외하고는.. 왜 평소에 좀더 고도의 집중을 요하는 부분을 따로 떼어 가지고 다니며 읽어볼 생각을 안했을까...이 방법이 참 멋진것이 시끄럽고 정신없는 지하철 안이 의외로 아니 꽤 집중이 잘된다. 주변의 부산스러움이 오히려 안정감을 준달까..;;;

그리고 예습해보라는것. 이건 가끔 내가 잘 모르는 분야라거나 즐겨보지 않는 장르문학을 읽을 경우 사용하는 방법인데 사실... 다른 이의 서평이나 미디어 소개글 등으로 예습을 할경우 좀더 쉽게 접근할 수는 있으나 내 감상에 이전에 보았던 타인들의 견해가 간섭하기 때문에 썩 좋아하진 않는다. 뭐...목적이 속독이고 필요한 정보를 더 빠르게 얻어내는 것 이라면 좋은 방법이다.

 

또 자이가닉 독서법이라는 읽다가 중간에 멈추는 책읽기를 소개한 부분에서 다른 사람들은 책을 읽다가 멈추는것에 거부감이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내경우 늘 이렇게 읽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므로.... 보통 한번에 적게는 5,6권에서 많게는 10권 정도를 함께 읽는다. 하여 한 권의 책을 긴 시간 읽지 않고 몇 분에서 몇 십분의 짧은 시간으로 나눠 읽다가 멈추기를 반복하며 책읽기를 하게 된다. 정신없거나 책들의 내용이 헷갈릴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오히려 많지 않은 내용을 읽고 멈추면 더 잘 기억된다. 기억만 잘되는게 아니라 쓰여져 있던 문장들 사이사이에 여지가 생기고 그 틈에 내 생각과 느낌들 이 더해져 훨씬 풍부한 독서를 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난 그렇다.

 

마지막으로 독서하는 사람들 누구에게 물어도 똑같이 강조하는 방법이 있다.

중요하거나 내게 의미가 있는 부분을 밑줄을 긋던, 포스트잇을 붙이던, 접어두던 여튼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시를 하고 그 부분을 반복해서 보는 것이다. 한 권의 책으로 100권을 읽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멋진 방법.

----------------------------------------------------------------------------------------

 

한 번에 여러행씩 읽거나 페이지 전체를 보는것은.... 원하는 기술인데 이게 참 어렵다.

워낙에 긴시간 한 줄, 한 글자씩 읽기에 익숙해있어서 인지.

아이들한테 만들어주는 시각화 자료들 처럼 페이지가 한눈에 쏙 들어오면 좋으련만...

능숙해 지고 싶은 기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