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하는 힘 - 원하는 것을 반드시 이루게 하는
다카하라 게이치로 지음, 정락정 옮김 / 이아소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솔직하고 건전하게 행동하는 것, 그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복잡한 것일수록 단순하게 생각하고, 단순한 것일수록 곰곰이 생각하라

솔직함은 사람이 지녀야 할 최고 덕성이다.

고민해야 할 때는 고민하라.

그리고 헤맬 때는 원없이 헤매라.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 솔직하게 살아가자.

내가 나를 속이는 순간, 세상도 나를 속이게 된다.

나 자신에게 정직하라. 우직하게, 하루도 거르지 말고 계속 나아가라.

 

사람들은 아기가 태어날 때 눈물을 흘리며 기뻐한다. 그리고 누군가의 삶이 끝날 때 눈물을 흘리며 슬퍼한다.

사람은 감동과 함께 이 세상에 태어나며 감동과 함께 이 세상을 떠나는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 또한 감동으로 가득하다. 인생에서 희로애락을 느끼지 않는 순간은 없다.

감동할 줄 모르는 사람의 인생은 풀 한 포기, 한 모금의 물도 없는 황량한 사막과도 같다.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감동이다. 감동이 많은 인생이 사람의 마음을 풍요롭게 하고 인생의 폭도 넓혀준다.

 

세상은 살아 있고 핑계는 죽어있다.

현장, 현물, 현시점에서 직접 접하고,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더없이 중요하다.

 

마음의 네 가지 병

어리광, 매너리즘, 교만, 자만

 

지금 이 순간에 꾸준히 축적하고 있는 평범함이 내일 비범한 결과로 피어날 것이다.

재능은 끈기에서 나오는 것이다.

 

남과 비교하여 승패를 가리지 마라.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과 경쟁하라.

자기 베스트를 낸 사람은 모두가 승자다.

 

배우는 것은 행함에 미치지 못하며, 행하는 것은 좋아함에 미치지 못한다. 그리고 좋아하는 것은 즐거워함에 미치지 못한다.

 

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 인간은 습관의 동물로, 우리 삶이 90퍼센트 이상이 습관의 산물이다.

책임진다는 것은 맡은 바를 해내는 것이다. 일의 동기를 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구하면 안된다.

'어쨌든 하는 것'을 매일의 습관으로 삼아보자. 그 지속성에서 힘이 축적된다.

 

목표달성까지의 과정을, 수단과 방법, 기간 등을 구체적으로 머릿속으로 그려보라.

 

인생은 관 속에 들어갈 때까지는 배우움의 연속이며, 계속해서 뭔가가 되기 위한 과정이다. 그러므로 평생 배우는 학생으로서의 겸허함과 기재를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

 

혼자서 터득하는 것은 인간의 '분자'를 크게 해주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는 것은 인간의 '분모'를 크게 해준다. 그러므로 마음의 스승이 한 명도 없는 사람은 분모가 작아질 수 밖에 없다. 만나는 모든 사람을 열림 마음으로 대함으로써 분모를 크게 하고, 이를 토대로 분자 또한 성장시켜야 한다.

 

사람의 일생은 무거운 짐을 지고 언덕을 오르는 것과 같다. 서두르면 안 된다. 어떤 일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걸 알게 되면 굳이 불만을 품지 않게 된다. 마음에 욕망이 생기거든 곤궁할 때를 생각하라. 인내는 무사장구의 근본, 분노는 적이라 생각하라. 승리만 알고 패배를 모르면, 해가 자기 몸에 미친다. 자신을 탓하되 남을 나무라지 마라. 미치지 못함이 지나친 것보다 낫다.  -도쿠가와 아에야스-

 

인생은 끊임없이 올라가는 것, 거기에 짐까지 지고 인내하며 오르는 것.

그러므로 마음도 강해져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