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발견 - 생활에 대한 자세와 참된 인생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삶의 지침서 고전으로 미래를 읽는다 23
린위탕 지음, 원창화 옮김 / 홍신문화사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상에는 적지 않은 망집이 있다. 중국의 불교도는 여러 가지 작은 망집을 크게 명성과 부귀로 분류했다. 
교양 있는 많은 사람들은 부의 유록을 뿌리칠 수 있지만 명예의 유혹을 물리치기란 극히 위대한 사람이 아니면 힘들다. 

나 자신의 눈으로 인생을 관찰한 바에 의하면, 인간적 망집의 이같은 불교도적 분류는 완전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인생의 큰 망집은 두 가지가 아니라 세 가지이다.즉 명예와 부귀와 권력이다. 이 세 가지를 하나의 큰 망집으로 포괄할 만한 말이 미국에 있는데 '성공'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많은 현명한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성공, 즉 명예와 부귀에 대한 욕망이란 실패, 빈곤, 무명에 대한 공포를 완곡하게 표현한 명칭이며, 이같은 공포가 우리의 생활을 지배한다. 

일단 명성이나 권력의 망집에 사로잡히게 되면 인간은 곧 그 밖의 모든 우발적인 망집의 노예가 되고 만다. 남의 생활을 개선하고 그 덕성을 높이고 악을 뿌리뽑겠다고 말하는 그런 사람은, 자기가 진실로 가치 있는 어떤 일을 한다고 생각하여 실제로 훌륭한 인물이 된 것 같은 환상에 빠진다. 

이에 버금가는 사회적 망집이 여기 있다. 강력하고 일반적인 망집으로서, 다른 사람에게 멋있게 보이고 싶다는 바로 그 생각이다.자기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지하는 용기있는 사람은 사실 드문 것이다. 
 -본문 중에서- 

생각을 하면서 살아야 한다. 그냥 살아지는대로 살면 안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