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론 1 - 상 - 정치경제학 비판 경제학고전선집 7
칼 마르크스 지음, 김수행 옮김 / 비봉출판사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현재 자본론 2권을 읽고 있다. 맑스에 관한 저작은 할말이 많지만, 아직 정리되지 않은채로 머릿속에만 빙빙빙 있는 터라 언젠가 한번 정리해봐야 겠다는 마음을 먹고 있다. 일단은 자본론 1장 상품 에 대한 내용을 노트해서 정리해보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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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상품의 두 요소-사용가치와 가치(가치의 실체, 가치의 크기)

제2절: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노동의 이중성

제3절: 가치형태 또는 교환가치

제4절: 상품의 물신적 성격과 그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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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상품의 두 요소-사용가치와 가치(가치의 실체, 가치의 크기)
사회적 부는 상품의 방대한 직접으로 나타나고 개개의 상품은 이러한 부의 기본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상품의 분석으로부터 시작된다.

물건의 다양한 용도를 발견해내는 것은 역사의 과업이다. 유용한 물건의 양을 측정하는 사회적 척도를 찾아내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상품의 척도들이 다양하게 된 이유는 부분적으로는 측정되는 대상의 성질이 다양하기 때문이고, 도 부분적으로는 사회적 관습 때문이다.

사용가치-한 물건의 유용성은 그 물건으로 하여금 사용가치가 되게 한다. 상품체 자체가 사용가치 또는 유용한 물건이다.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사용가치는 동시에 교환가치의 물적 담당자이다.
교환가치-교환가치는 우선 양적 관계, 즉 어떤 종류의 사용가치가 다른 종류의 사용가치와 교환되는 비율로서 나타난다.
일정한 상품은 상이한 상품과 다양한 비율로 교환된다. 이것은 첫째 특정한 상품의 서로 다른 교환가치들은 동일한 그 무엇을 표현하고 있다. 둘째 교환가치는 교환가치와는 구별되는 그 어떤 내용의 표현양식 또는 현상형태이다.

->상품들의 교환가치는 하나의 공통적인 것으로 환원되어야 한다. 즉 교환가치는 그것의 어떤 양을 표시한다.

->>상품들의 교환비율은 분명히 상품의 사용가치를 사상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사용가치로서 상품은 무엇보다도 적으로 구별되지만, 교환가치로서의 상품은 적으로 구별될 뿐이고 그래서 거기에는 사용가치가 조금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 [사용가치: 질, 교환가치: 양]

->상품체의 사용가치를 무시한다면 거기에는 오직 하나의 속성, 즉 노동생산물이라는 속성만 남는다. 

->>사용가치를 무시하면 감각적으로 포착할 수 있는 그것의 모든 속성들도 사라져버린다.

->>>그래서 각각의 물건의 구체적 노동을 사상하면, 이들 노동은 더 이상 구별되지 않고 모두 동일한 종류의 노동, 즉 추상적 노동으로 환원된다.

이제 노동생산물에 남아 있는 것을 고찰해보자

상품들이 교환될 때 그들의 교환가치는 사용가치와는 전혀 관계없는 것으로서 나타난다. 상품의 사용가치를 무시해버린다면, 남는 것은 상품의 가치 뿐이다. 그래서 상품의 교환관계, 교환가치에서 나타나는 공통인자는 바로 상품의 가치이다.

->사용가치, 또는 유용한 물건이 가치를 가지는 것은 다만 거기에 추상적 인간노동체현되어 있거나 대상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가치의 크기는 물건에 들어 있는 ‘가치를 형성하는 실체’인 노동의 양에 의해 측정되고, 노동의 양은 계속시간으로 측정되고, 노동시간은 시간, 일, 주등을 기준으로 측정된다.

여기에서는, 가치의 실체를 이루는 노동은 동등한 인간 노동이며, 동일한 인간노동력의 지출이다. 상품세계의 가치로 표현되는 사회의 총노동력은, 비록 무수한 개인단위의 노동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하나의 동질의 인간노동력으로 간주된다.

사회적 필요노동시간: 사회적으로 필요한 노동시간이란 주어진 사회의 정상적인 생산조건과 그 사회에서 지배적인 평균적 노동숙련도와 노동강도 하에서 어떤 사용가치를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노동시간이다.

->물건의 가치량을 결정하는 것은 오직 사회적으로 필요한 노동량, 즉 그것의 생산에 사회적으로 필요한 노동시간이다.

노동생산성과 노동량과의 관계: 일반적으로 노동생산성이 높을수록 한 물품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시간은 그 만큼 작아지며, 그 물품에 응고되는 노동량도 그 만큼 적어지고, 따라서 그 물품의 가치도 그만큼 작아진다. 반대로 노동생산성이 낮으면 낮을수록 물품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시간은 그만큼 커지며, 그 물품의 가치도 그만큼 커진다.

->상품의 가치는 그 상품에 실현되어 있는 노동량에 비례하고 노동생산성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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