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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형 인간 -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사이쇼 히로시 지음, 최현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이책을 읽고 이런 원론적인 내용으로 센세이션을 일으키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
나 어렸을적에는 밤 09시 뉴스가 하기전에 이제 어린이는 잘 시간이라는 짧막한 만화가 잠깐 나왔다. 그리고 항상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 어린이가 착한 어린이라는 말을 들어왔다.
그뿐인가?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잡는다는 말을 영국 속담으로 영문으로 까지 외웠다. 그러니 일찍 일어나야 된다는것은 이미 뇌속 깊숙이 각인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깊이있게 생각하지 못하고 행동에 시행하지 못한건 1) 일찍 일어나면 생긱는 이점을 몰랐던것 2) 늦게 일어나는 파생하는 단점을 몰랐던것 3) 현대사회에 불합리하다는것 4) 습관이 되지 않은것 등의 이유가 있다.
우선 일찍 일어나면 하루가 오래가는 느낌이고 보다 많은 일을 할수있다. 그러나 반대논리를 들어보자면 동양의학의 사상체절에는 사람에겐 각자 체질이 있고 이 체질에 따라 습관이나 행동양식이 다르다고 한다.
가령 나는 태음인인데 태음인의 경우 초저녁잠이 없고 아침잠이 많다고 한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상식에 맞추어 꼭 일찍 일어나고 일찍 일어나야 하는 것일까? 태음인은 아침에는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밤에는 정신이 맑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아침에 자고 밤에 두뇌활동을 하는것이 더 현명한 것이 아닐까?
그래서 나는 수면이란 모름지기 자신의 체질에 맞추어서 행하는것이 더 현명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아침에 정신을 못차리는 체질의 사람이 굳이 아침에 일어나서 활동을 하는것이 생산적인가 하는 의문이 들기 때문이다.
두번째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체질에 따라 엄연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일률단편적으로 늦게 일어나는것은 나쁘다고 훽책하는것은 획일성의 문제가 있다고 본다.
세번째의 경우 책에서는 밤 11시에 자서 05시에 기상할것을 권유하는데 현대인의 삶은 기계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즉 개인의 시계에 움직이는것이 아니라 조직의 시계로 움직이는 것이다. 현재 한국현대의 삶에서 과연 규치적으로 밤 09시 이전에 귀가하여 11시까지 취짐에 들수있는 여유를 가진이가 얼마나 있을까?
네번째 습관의 문제인데 사람에겐 인체시계가 있어 피곤할때 휴식코저한다. 이러한 습관은 결국 다시 사상체질에 연계된다. 자신의 체질과 습관까지 어겨갈 필요가 있냐는 의문이 든다.
예전에 우리 조상님들은 과거준비를 할때 밤 12시 이후의 시간 즉 새벽의 시간을 최고의 수련의 시간으로 봤다. 만물이 고요히 잠들어 있고 정적인 분위기는 마음이 차분해져 서책을 탐독할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새벽의 1시간의 학업이 낮 3시간의 학업효과와 동일하다고 이야기한다.(참고로 이 책에서도 새벽의 학습효과는 인정하고 있으며 실예로 오래전부터 공병우 박사는 호 사실을 알고 새벽 02시부터 두뇌활동을 요구하는 작업을 한다고 한다.)
결국 수면의 문제에는 정확한 정답이 없다. 각자에게 다른 체질이 있고 새벽의 효과를 감안할때 새벽까지 안잘것인가 새벽에 일찍 일어날것인가에 논리적 대립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이책이 위대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원론적으로 옳은 이야기이며 우리 주위의 많은 성공한 이들이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단 나폴레옹, 히틀러등은 예외이다. 내 개인적 생각인데 영감적 천재는 결코 일찍 일어나지 않는다.)
다분히 평범하면서 또는 확 눈에 뒤지 않는 평범한 위인이나 영웅들은 대체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났다. 남들보다 늦게 마치는것보단 남들보다 일찍 시작하는게 유리하긴 하다.
우리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한다는 원론에서 각자의 체질적 수면습관을 결부시켜 해답을 낸다면 그것이 바로 정답이 될것이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