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저택의 범죄 미타라이 기요시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점성술 살인 사건은 나에게 대단한 책이었다. 소년 탐정 김모군 때문에 트릭이 예상이 갔지만 그 두꺼운 두께에 비해 매우 재밌게 본 작품 이었다. 그 이후 나온 마신유희도 구입했지만 쉽사리 손에 가지 않아 손을 놓고 있었다. 그러다가 기울어진 저택의 범죄이 출간 되면서 구입하여 읽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일본의 신본격을 참 좋아 한다. 기발한 트릭으로 나의 뒷통수를 시원하게 때려주는 그 느낌은 수백페이지의 준비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언제나 나를 기대하게 해준다. 시마다 소지는 그런 신본격의 시발점인 존재 라고 한다. (점성술 살인사건의 트릭은 정말 대단하다는 말뿐..)  

 기울어진 저택의 범죄는 전형적인 갇힌곳에서 일어나는 범죄형태를 띄고 있다. 김전일군이 좋아하는.. 사실 소설 초반을 넘어가면서 나의 버릇에 하나인 범인 찾기는 시작 되고 있었고, 중반을 가면서 거의 확신하게 되었다. 물론 트릭을 간파하진 못했지만 어느정도 군데군데 트릭의 완성을 위해서 범인이 보여주는 행동을 엿볼 수가 있었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재미는 저택의 단면도와 설명해주는 글을 비교하면서 읽는 재미도 쏠쏠 했던 것 같다. 그리고 우리의 히어로 점성술사 미타라이 기요시는 후반부에 등장하지만 등장 내내 유쾌한 모습을 보여주어 기분 좋게 볼 수가 있었다.  그리고 1982년도의 작품이긴 하지만 정말 독특한 트릭은 재밌게 마무리 시켜주었던 것 같다. 

아쉬운 점을 뽑으라면.. 동기 쪽에 둘 수가 있다. 독자에게 대놓고 도전장을 던지는 작가 치고는 너무 쌩뚱맞은 동기라서 쓴 미소를 짓게 만들기도 하였다. 그리고 미타라이의 등장 부분이 적어서 그런지 그가 처음 오자마자 보여주는 추리 내용은 좀 쌩뚱 맞은 느낌도 받았다. 그의 활약이 좀 더 세세하게 묘사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다. 

개인적으론 점성술만큼 대단하다! 할만한 작품은 아니지만 음울한 분위기의 저택에서 벌어지는 범죄는 괜찮구나 하는 느낌을 주기엔 충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