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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의 부메랑 인터뷰 그 영화의 시간 ㅣ 이동진의 부메랑 인터뷰
이동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1월
평점 :
"영화가 보고 싶겠죠. 이건 이미 제가 본 영화가 아니라,
아직 보지 못한 영화를 말하는 겁니다.
이미 본 이미지라면 그렇게 절실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아내와 자식의 얼굴이라고 대답할 수도 있겠는데,
그것은 기억을 통해서나 만져서라도 혹은 목소리라도 어느 정도는
충족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을 보실 수 없게 된다면, 감독님은 무엇이 가장 보고 싶어질 것 같습니까
라는 질문에 박찬욱감독의 답변이다.
이 영화광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
그의 성공은 그냥 얻어진 게 아니다.
영화 사랑을,
영화를 생각하고 아끼는 마음을
무엇보다 진정성을 배운다.
박찬욱감독님은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영화감독을 꿈꾸는 수 많은 사람들에게
신화같은 존재가 되었다.
<달은 해가 꾸는 꿈>, <3인조> 로 깊은 수렁에 빠져 있다가
<공동경비구역 JSA>로 흥행감독이 되었고
일명 복수 3부작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으로 세계적인 감독이 되었다.
<올드보이>는 그해 깐느영화제 심사위원장이었던 퀜틴 타란티노 감독에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하며 전세계에 이 영화팬을 양산하였다.
<사이보그지만 괜찮아>, <박쥐>를 완성한 후
미국으로 건너가 <스토커>를 선보였다.
헐리우드 진출이라는 꿈같은 일을 이룩한 것이다.
<박쥐>를 박찬욱감독의 최고작으로 꼽는 이동진과의 인터뷰 글을 읽으며
시사회에서 <박쥐>를 보고 쉽게 있고 말았는데
다시 한번 영화를 보고 싶어 졌다.
"요즘 제게는 시네마테크에 가서 고전영화들을 보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좋은 문학작품을 읽는 것이죠.
그런데 이 둘 중에 문학쪽이 조금 더 낫다고 할 수 있어요.
왜냐면 위대한 영화의 경우에는 보면서 배우기도 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반면,
보는 사람을 너무 위축시키고 좌절케 하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에 도움이 될 만한 경우를 묻는 질문에 박찬욱 감독의 답변이다.
이명세감독이 연출한 <나의 사랑 나의 신부> 는
극장에서 2번 본 첫 한국영화이다.
물론 당시에는 이명세 감독이 누군지도 몰랐고
여주인공 최진실의 매력에 빠져서 다시 본 것이다.
그 후, <인정사정 볼 것 없다> 까지 극장에서 개봉 되는
영화들을 챙겨 보며 이명세 월드에 빠졌다.
<형사>, <M> 을 극장에서 놓쳤다.
특별한 이유도 없이 그의 영화들을 지나치고 말았다.
왜 그랬을까?
아쉽다.
영화를 대하는 그의 고집과 태도
스타일에 대해서 다시 관심을 가져야 겠다.
"사실 영화를 찍다 보면 대화 장면 연출이 제일 힘들어.
재미가 없으니까.
대화 장면을 눈여겨보면 그 감독 연출력을 알 수 있어."
이명세 감독의 답변이다.
<도둑들>, <전우치>, <타짜>, <범죄의 재구성>
그리고 <암살>- 촬영 준비 중으로 1930년대 상하이 배경, 하정우, 전지현 주연 예정작품
책 중간에 실린 최동훈감독 인터뷰를 제일 먼저 찾아 읽었다.
그의 이야기를 들으며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였다.
새롭고 재미있는 대사를 쓰기위해 계속해서 고치는 걸 상상해 보았다.
꿈같은 이야기지만
그를 매혹시킬 만한 원작을 준비해 함께 영화를 꿈꿔 보고 싶다.
"결국 제가 하고 싶은 걸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은 배우니까요.
사실 감독은 애초에 배우와 생각이 다르죠.
그러니 함께 맞춰 가는 게 제일 좋을 거에요.
그래서 귀도 많이 열어놓아요."
최동훈감독이 배우와 관계에 대해 한 말이다.
박찬욱, 최동훈, 이명세
영화평론가 이동진님이 인터뷰에 초대한 감독님들
649page에 이르는 방대한 내용을 꼼꼼히 읽으며
감독들의 영화를 반복해서 보며
대사를 적고 질문을 만드는 이동진의 수고를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