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나의 집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빗방울처럼 나는 혼자였다]를 보고 나서 공지영 작가를 다시 생각해 보아야 겠다는 마음을 가졌다. 실은, 오만하게도 공지영님의 글은 가볍고 삶에 대한 지혜를 얻을 수 없다고 판단하고 관심을 두지 않았던 시간을 보낸터 였다. 그 생각이 얼마나 웃기고 말도 안되는 건지 깨닫게 되었다.

2007년에 발간 된 이 책을 읽고 싶었는데 이제서야 보게 되었다.                                            작가의 말에서도 밝혔듯이

" 작가는 어차피 자신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깨달은 것을 적게 되는데.....,"

자신의 이야기도 아니고 가족 이야기를 소설의 소재로 삼아 글을 풀어 나가는 작가의 기백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편협하고 오만한 남한의 찌라시 여론의 표적을 비웃듯이 통쾌하게 보여준 거 같아 읽으면서 즐거웠다.

[즐거운 나의집]을 읽는 동안에 사용한 포스트 잍은 단 하나.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는 말은 그 후로도 내내 내 머리를 떠나지 않았다. 하지만 머리를 떠나지 않았다고 해서 몸으로 배어들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자의식을 가지고 세상을 단 하루라도 살아본 사람은 내 말이 무슨 말인지 알겠지.

신영복 선생님은 이런 상황을 일컫어 머리에서 발까지의 세상에서의 긴 여행이라고 표현하셨다. 아는 것과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전혀 다른 국면의 일 인 것이다.       

무엇보다 가족과 결혼에 대해 다시한번 뒤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갖는 시간을 가질수 있게 되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