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라보게 글솜씨가 좋아지는 글쓰기 20일 완성
최병광 지음 / 황금부엉이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요즘처럼 자기 PR 시대에 말을 잘 하고 글을 잘 쓴다는 소리를 듣는 사람들은 큰 장점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말을 잘 하는 능력은 스피치 학원에서 어느 정도 훈련이 가능하다지만 글을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글을 잘 쓰기 위한 특별한 노하우가 따로 있나?

여기 저기 글을 잘 쓰기 위해 글쓰기 관련 책을 뒤적거려 보지만 대부분의 책들이 조언해 주는 것은 베껴쓰기 방법이었다.

 

베껴쓰기 말고 조금 빨리 글을 잘 쓸 수 있는 노하우를 가르쳐 주는 책은 없나?

그러던 차에 시선을 확 잡아끄는 책이 있었다.

"몰라보게 글솜씨가 좋아지는 글쓰기 20일 완성"

 

오호라, 정말로 20일만 투자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어?

그럼 한 번 읽어볼까나?

 

이 책에서도 제일 먼저 권하는 방법이 역시나 "좋은 글을 찾아 필사하라"는 것이다.

필사에도 무조건 필사할 게 아니라 방법이 있다고 한다.

일단 책을 한 번 끝까지 읽어보라는 것이다. 마침표까지 읽은 후에 그 다음엔 보지 않고 필사를 하라고 한다.

 

어라? 필사라고 하면 그냥 보고 베끼기만 하면 되는 게 아닌가?

라는 의문이 들었는데 마침표까지 읽은 후에 한 번에 필사를 하게 되면 글쓴이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고 한다.

'음, 그래서 짧은 문장이 좋다고 하는 거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필사를 할 때는 반드시 연필이나 펜을 사용하라고 한다. 좋은 글을 손으로 익힐려면 직접 손으로 써 봐야 그 느낌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하루에 한 시간씩, 적어도 6개월을 꾸준히 필사하라는 저자의 조언은 글쓰기가 끈기를 필요로 하는 작업임을 알려주고 있다.

 

기획서와 보고서를 잘 쓰는 법,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하라는 조언은 꽤 유용했다.

활자의 크기와 종류를 잘 선택해야 사람들에게 읽히기 쉬운 글이 된다는 사실은 의외였지만 꽤 일리있는 말이 라는 생각이 든다.

 

6하 원칙을 잘 이용하고 상대방에게 말하듯이 글을 쓰라는 조언 또한 앞으로 글을 쓰는 데 유념해야 할 내용이었다.

20일만에 글쓰기 실력을 단번에 올릴 수는 없겠지만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방법들을 유념하면서 글을 쓰다보면 글쓰기 실력이 훨씬 좋아질거란 생각이 든다.

 

다만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꼭 꾸준하게 글을 써야 한다는 점이다.

그다지 두껍지 않은 책이지만 꽤 실속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