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슬라보예 지젝의 얼마 전 내한.

 라캉과 헤겔을 동시에 전공한 그는 주목받는 철학자이다.

 시장의 붕괴를 막기 위한 각국 정부의 개입은 시장의 부채를 공공 부채로 이전하며 ‘부자들의 사회주의’라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고 이 현상에 대한 저항이 격렬하게 진행 중이다. 그럼에도 지구의 종말을 상상하긴 쉽지만 여전히 자본주의의 종말은 상상하기 어렵다. <멈춰라, 생각하라>는 잠시 행동을 멈추고 현 체제의 본질과 유지 원리를 곰곰이 생각하고 세계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냉철하게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제안한다. 나는 그가 이야기하는 철학을 듣고 싶다.

 

 

 

일본 최고의 철학자. 정부를 수탈과 재분배의 기관으로 정의 한 고진의 새로운 책. 가라타니는 ‘생산양식’이 아닌 ‘교환양식’을 통해 원시공산제사회(씨족사회)에서부터 현재의 자본제사회까지의 인류 역사를 새롭게 서술하고 있으며 나아가 자본제사회 이후에 대한 미래전망까지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 <세계사의 구조>는 맑스주의를 새롭게 재해석함으로써 학술적 영역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 놓았다고 할 수 있다. 가라타니 고진의 책이 읽고 싶은 이유다.

 

 

 

 

 

 

20세기 최고의 천재 철학자로 평가되는 비트겐슈타인 전기의 결정판이 12년 만에 개역판으로 다시 출간되었다. 이 책은 난해한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을 그의 드라마틱한 인생의 흐름 속에서 꼼꼼히 재구성해낸 전기문학의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흥미진진한 전기로서뿐만 아니라 철학 연구서로서도 손색이 없어 비트겐슈타인 연구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추천되는 책으로 꼽힌다.
러셀의 제자 비트겐 슈타인. 천재 철학자. 사실 요즘 우리나라에서 위인전이 아닌 평전의 개념이 나온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비트겐 슈타인의 평전은 어떨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